1. SCM이란
고객, 소매상, 도매상, 제조업, 부품/자제/운송 협력업체 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내며,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 전체를 긴밀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즉 현재까지의 각 부분별 최적화, 기업별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현금, 물류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관점 하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관리개념이다.
Supply Chain이란 기업의 물자/정보/자금 등의 가치사슬을 따라 움직이면서 일련의 부가기치를 발생시키는 process를 의미하며 SCM은 이러한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Supply Chain상의 물자/정보/자금 등을 총채적인 관점에서 관리함으로써,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내부의 다양한 Needs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을 말한다.

2. SCM의 필요성
다수의 공급업체, 생산업체, 유통업체, 고객간의 Supply Chain상에서는 제품과 정보의 흐름에 심각한 장애가 생기게 되며, 이런 장애는 Supply Chain의 통합을 통해 극복할 수 있으며, 그 이유는 p 부가가치의 약 60%가 외부의 공급체인상에서 발생하고, p 주문에서 납품까지에 있는 불확실성과 재고에서 감축에 대한 한계 등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낮은 비용의 정보를 활용하여 감소시킬 필요가 대두되었고, p 생산된 제품을 공급하는 물류의 합리적인 계획과 통제가 필요함에 따라, 이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실행이 중요해졌다.
p Mass customerization에 따라 생산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추적관리 등의 비효율화를 개선해야 하는 요구가 나타났으며, p 기업간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p ERP에 의해 기업내 process가 정보화, 통합되었고, 전자상 거래 등의 발전에 적극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process와 정보를 통합하는 필요가 발생하였다.

3. SCM의 효과
기업들은 SCM의 실행을 통해 거래/투자 비용의 최소화, 재고 감축, 보다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제공, 사이클 타임단축, 수평적 확장의 용이 등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즉, p 거래/투자비용의 최소화 : 전략적 제휴, outsourcing등 virtual network형성을 통한 업무수행이 용이해졌기 때문에 최소한의 자산보유만으로도 사업수행이 가능하고, Supply Chain을 통합함으로써 공급자와 구매자간 정보이전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p 자동보충을 통한 재고 감축: 공급자 구매자간, 정보공유에 의해, 공급자들은 구매자의 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구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물량을 자동적으로 보충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공급자, 구매자간의 안정재고를 가져갈 수 있다.
p 개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 : 구매자와의 직접 접촉을 통해 획득한 Data를 분석하여 각 고객들의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p 사이클 타임의 단축 : Supply Chain의 자동화, 중간 유통 업체를 제거함으로써 전체 주문이행 사이클타임이 단축되며, 이를 통해 고객Needs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고, 고객만족도가 향상된다.
p 수평적 확장이 용이 : Virtual network 형성을 통해 현 사업수행의 Infra영역, 또는 타 산업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4. SCM의 기본 구성요건
SCM은 다음의 4가지 기능으로 구성되며 서로 연동된다.
p 판매동향을 기초로 한 수요예측 기능 p 수요예측에 기초한 기업수준의 생산과 제고, 물류계획을 수립하는 기능 p 기업전체 입장에서 수립된 계획을 보면서 각 공장의 생산라인 수준의 납기 일정과 자재, 부품수배를 위한 기능 p 납기회답기능으로 보관 재고를 기초로 한 납기회답이 아닌, 수배부품의 납입시간과 생산 스케줄 등을 고려한 납기 회답 기능
<다음호에 계속>
[제공] 홍한영 아주택배(주) 부사장 / hyhong@aju.co.kr / 02-3474-9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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