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류 전략과 물류 예산 제도

물류는 기업전체의 활동과 관련되어 있음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서비스, 제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흐르게 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는 물류가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며, 고비용을 통한 최고의 서비스를 공하는 차별화 전략과, 저비용으로 적절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우위의 전략을 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물류 전략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수준을 기초로 하여 물류시스템의 수준과 성과 수준이 결정되는 것이며, 전략적으로 서비스 수준이 결정되면, 이를 유통 경로 설계와 Network를 최적화하는 유통시스템의 구조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이것이 결정된 후 물류창고를 설계하고 운송 관리 체계 수립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기능적 요소에 대한 전략이 결정되어야 하고, 이러한 전략은 정보시스템, 설비, 장비의 도입과 조직 체계를 갖춤으로써 총체적인 물류전략 수립이 완성되는 것이며, 이모든 전략적 접근은 물류 예산 편성, 자금조달 및 확보, 자금의 운영 등 예산 제도의 운영과 통제의 기본에 반영되는 것이다.

2. 물류비 예산 관리의 목적

▲장래에 지출되는 물류비를 감각적으로 예측하여 운용할 수도 있으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통계수단에 의한 물류비 예산을 관리하며 ▲물류부문의 각 지출 내역을 내용별, 기간별, 우선순위별, 지출 규모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예산과 실적을 비교하여 차이분석에 의한 물류비 지출을 통제하는데 목적이 있다.

3. 물류비 예산의 종류

물류활동을 위하여 투입되는 예산을 총칭하며 이는 ▲물류 자산 예산: 물류 토지 및 시설의 건축이나 취득에 소요되는 예산 ▲물류인건비 예산: 물류에 종사하는 인원에 지출되는 예산 ▲물류 손익 예산: 물류활동에 의해 발생되는 손익을 대상으로 한 예산 ▲Project 예산: 장기적인 물류Project에 투입되는 예산 ▲물류 기간 예산: 회계기간을 기준으로 편성되는 예산으로 발생형태별 예산 ▲영역별 예산, 목적별 예산, 기능별 예산 등이 있다.

4. 물류비 예산의 편성 절차

예산 편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물류환경 조건의 파악: 기업의 외부 및 내부 환경에 대해 분석하고 예측하는 과정이며, 과거 물류 실태를 장기적, 전략적 차원에서의 철저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장기 물류 계획의 수립: 장기적인 경영전략에 의한 물류 전략이나, 정책을 기초로 하여 물류 환경을 고려하여 설정한다.
▲물류 예산 편성 방침의 시달: 당해 물류 부문의 방침과 장기 계획에 의거해서 물류비 예산안을 편성하기 위한 지침서로 작성되어야 하며, 경영층의 의지와 일정액의 물류비 절감 목표액 등이 제시 된다.
▲물류비 예산안의 작성: 예산 편성 방침에 따라 물류관리자가 종사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되는데, 물류관리의 목적에 따라 영역별, 기능별, 중점관리 목적별, 지역별, 고객별 등으로 작성된다.
▲물류비 예산안의 심의 조정: 물류비 예산안은 회사의 의사 결정 기관에서 심의하며, 타 부분의 예산과 조정, 비교하면서 조정과정을 거친다.
▲물류비 예산의 확정: 기업의 최고 경영자가 승인하여 확정된다.

5. 물류비 예산의 통제방법

물류비 예산의 통제방법에는 3가지가 있다.
▲사전 통제 방법: 물류비 관리의 성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예산 편성시에 물류현장 종사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자발적인 예산 목표를 설정하게 하여 예산 통제에 관한 동기를 부여한다.
▲기간중 통제 방법: 예산 집행 기간중에 정기적으로 예산 집행 정도를 점검하고 확인하는 방법이다.
▲사후 통제 방법: 예산 실시 후에 예산과 실적을 분석하고 비교하는 방법이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