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역 기능
하역이란, 각종운반수단에 화물을 싣고, 부리는 것과, 보관화물의 창고내 쌓기, 내리기와 이에 부수되는 작업을 총칭하는 말이다. 따라서, 하역은 수송과 보관을 연결하는 기능보다, 수송과 보관능력을 향상 시키는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역작업의 대표적인 것이 Pallet화와 Container화에 의한 하역이다. 이러한 Pallet화물과 Container화물은 기계를 이용하여 하역하며, 이런 기계에는 지게차, 크레인, 컨베이어 등이 있다.

2. 하역의 종류와 분류
하역은 그 형태에 따라, 지설에 따른 분류, 운송 수단에 따른 분류, 화물형태에 따른 분류, 하역 기계에 따른 분류로 대별한다.시설에 대한 분류는 자가용과 영엉용 하역으로 구분되며, 운송수단에 의한 분류로서는 트럭, 화물열차, 선박, 항공기 하역과, 화물 형태에 따라서는 개별하역, 일괄단위하역, 무포장하역 등으로 나눌 수 있다.

3. 하역 및 운반 합리화를 위한 원칙
▲하역 및 운반의 경제성 원칙
▲이동거리 및 시간의 최소화 원칙
▲활성화 원칙▲Unit화 원칙
▲기계화 원칙
▲Interface원칙
▲중력 이용원칙
▲Syetem화 원칙
▲정보화 원칙

4. 하역 기계화를 위한 대책
▲원가 절감을 위한 화물 유동성의 계속성과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물동량과 인건비를 감안하여, 인력하역에서 기계하역으로 전환해야 한다.
▲적하, 상하차, 입출고등을 단순화하고 표준화하기 위해 Pallet, Container 등 unit load system이 완비되어야 한다.
▲화물의 운반거리를 단축하고, 하역작업을 신속히 하여, 중복하역의 횟수를 줄여야 한다.
▲하역 기계화를 촉진하기위해, 하역기기의 개발과 정보System과의 통합을 통한 하역작업 자동화가 되어야 한다.

5. 하역 합리화의 보조원칙
▲표준화 원칙: Unit화 원칙에 대응하기위해 표준적 하역 작업을 통해 하역작업의 효율성을 추구한다.
▲공간을 입체적으로 이용하여, 하역을 합리화한다.
▲일관 작업을 고려: 현재의 작업을 전후의 공전상 균형을 맞추도록 베치하여 수불을 용이하게 한다.
▲합리적인 조합: 기계와 기계, 기계와 노동력, 기계와 시스템을 조합하여 전체의 능력을 향상 시킨다.
▲작업량에 부응한 탄력적 System을 구축 한다.
▲새로운 기계나 System탬을 도입하는 것보다 현대 시설과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
▲고장시 이를 복구할 수 있는 인력이나, 부품등에 대해 철저히 사전 대응책을 수립한다.
▲표준제품 도입을 도입하여 자체 system을 가동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한다.
▲철저한 교육 훈련으로 기계와 노동력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한다.
▲안정 대책 수립과 안전 교육을 철저히 한다.
▲보수, 보전 대책을 수립하여 작업 능률을 향상시킨다.
▲복잡한 시설과 관리 체제를 단순화한다.
▲메키트로닉스화
▲동일 업무를 반복해서 할 때, 기계화를 추진하여 능률을 올린다.
▲작업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고, 평가제도를 확립한다.

[제공] 홍한영 아주택배㈜ 부사장 / hyhong@aju.co.kr / 02-3474-9772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