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센서닷컴, 참제약과 공급계약 체결

의약품 제조 유통에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가 적용된다.
(주)코리아센서닷컴(대표 소진일, www.koreasensor.com)은 국내 중견 의약품 제조/유통 업체인 참제약주식회사(대표 김건복, www.unimed.co.kr)와 전략적 제휴, 참제약의 대표 제품인 알소벤을 중심으로 주요 고가 제품부터 13.56MHz RFID 태그를 부착하기로 하는 공급계약을 최근 체결했다.
이번 공급 계약에 따라 (주)코리아센서닷컴은 연간 10만개 이상을 참제약 제품 중 고가의 주력 제품부터 적용하고 추후 전제품에 부착, ERP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한 자동화는 물론 제품 추적을 위한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참제약주식회사의 경우 유비쿼터스 파라다임의 핵심 기술로 각광 받고 있는 RFID를 도입함으로써 제품의 관리, 추적을 통한 물류경쟁력 제고와 함께 이에 따른 질적 양적 수익 증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신성장동력 사업의 일환으로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및 산업 적용에 관한 노력이 다각적으로 시도되고 있고 특히, 산업 전분야에서 RFID를 이용한 제품추적 및 물류 유통 정보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한 부가 정보 서비스가 모색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이번 (주)코리아센서닷컴의 참제약에 대한 RFID 태그 공급은 의약품 분야에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의약품 시장은 연간 시장 규모나 유통 제품 수량면에서 다른 제조 분야에 비해 상당히 큰 시장으로 시장 가능성이 큰 데다 국민의 건강에 직결되는 제품 특성상 보다 정확한 제품 관리를 위해 RFID 적용이 필요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주)코리아센서닷컴의 박정환 이사는 "참제약과의 공급 계약으로 제품의 진품여부 확인 따른 소비자 신뢰도 증대, 유통 가격의 올바른 제어는 물론 정확한 제품관리를 통한 제약사의 손실 축소가 기대된다"면서 나아가 올바른 의약품의 공급, 유통을 통한 국민 건강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환 이사는 "현재 3개 대형 제약사와도 RFID 적용에 대한 유사한 공급계약 체결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후속 계약도 상반기에 성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주)코리아센서닷컴은 RFID에 관한 순수 국내 독자 기술 확보를 바탕으로 관련 기기 생산을 하고 있으며, 유비쿼터스 비즈니스(U-Biz) 관련 사업을 다각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주)코리아센서닷컴은 우정사업단 및 ETRI U-POST팀과 우정물류사업에 RFID를 적용하기 위한 개발 과제를 수탁 받아 성공리에 수행한 바 있으며, RFID 도서관, 물류, 출입 통제, 자산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 모델을 사업화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U-Gov.(유비쿼터스 기반의 정부 및 지자체 시스템) 도입을 위한 ISP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