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HL 코리아 추동화 전문 -

한 국가의 우체국으로서 세계물류시장을 재편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동시에 세계 최고의 전방위 물류회사가 되겠다는 (To become the world number 1 in Express and Logistics)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독일우체국 (DPWN, Deutsche Post World Net)이 추진하고 있는 STAR Program은 참여정부의 동북아 경제 중심지화 정책과 국내 물류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추진에 있어서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PWN은 1990년대 중반 이후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여 세계 물류시장에서 각 분야별 우위를 점하고 있는 기업들, 즉, 세계 제일의 특송업체인 DHL, 세계 제일의 국제 항공해운 포워더인 Danzas, 미국 내 3대 특송업체인 Airborne을 포함한 30여 개 기업을 인수, 통합하여 'One Brand - One Face to the Customer' 라는 기치를 내걸고 세계 제일의 종합 물류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이 추진하고 있는 STAR Program은 One Stop Service, Total Solution service, Competitive Service and Price의 실현을 목표로 고객과 시장의 증대된 시대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며 전 세계 물류시장을 석권하기 위한 야심찬 추진 전략이다. 지난 2002년 11월 시작된 이 Program은 그룹 회장인 Dr. Zumwinkel의 강력한 의지와 명확한 방향과 목표 설정, 그리고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로 추진되고 있는데, 150여명의 두뇌들이 모여 17개 세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2005년에 마무리를 할 계획이다.

이 중 눈에 띄는 것은 Euro Express (Mail), DHL, Danzas의 3개 업체를 DHL이란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하는 것인데, 본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2005년의 경상수익은 31억 유로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각 회사들이 사용하던 Network의 통합에 따른 예산절감과, 상품과 서비스의 공동구매와 관리를 통한 2억 유로 가량의 비용 절감, 기존 전 세계 18개 지역에 분산된 거대 전산 센터를 3개 지역으로 통합함으로써 예상되는 IT 시너지 효과와 5천만 유로 달러의 절감, DPWN 산하의 세계본부, 지역본부 그리고 업무센터의 통합에 따른 비용 절감 등, 그 경제적 기대 효과는 실로 막대하다. 무엇보다 이러한 비용의 감소가 그대로 고객에게 전달되어 최고의 서비스를 경쟁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커다란 효과라 할 수 있다.

통합 전 각기 다른 시스템으로 운영되던 기업을 하나의 Brand로 통합해 내는 과정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합으로 인하여, 고객들은 그 동안 구매 욕구에 따라 각기 다른 서비스를 찾아 헤매는 불편과 이에 수반되는 중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통합된 공급자가 제공하는 One-Stop Shopping의 시너지 효과와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통합 전 개별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통합 후 분업화로 인하여 불필요한 경쟁이 사라지고, 거기에 수반되었던 각종 비용이 절감되어 가격 상승을 억제하게 되며, 이에 따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DPWN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서비스 선택권을 부여하여 물류에 있어서 최상의 One Stop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지불한 것에 대해 충분한 만족으로 보답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STAR Program의 궁극적 목표는 특송과 물류분야에 있어서 세계 제일의 서비스 제공자가 되는 것으로 세계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실현하고, 구성원간 가치중심의 사고를 배양하여 전 직원의 '일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Mercedes Benz, Coca Cola, McDonald's, Sony, Nokia, Levis 등 이미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명성을 구가하고 있는 회사들과 같이 세계 물류시장에서 DHL을 최고의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물류산업에 있어서 공급구조의 재편은 One-Stop Shopping을 지향하는 기업 통합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그 대표사례가 DHL 이다.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물류기업의 통합 움직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무혈 전쟁이다. 우리는 세계 초일류 기업의 초일류 성장 전략을 미래 한국의 성장을 위한 지침서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