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는 구교훈 세방기업 총무팀장의 도움을 받아 수출입물류 수행에 필수인 용어들을 실무 차원에서 해설해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

1. FCL과 LCL의 차이점

FCL은 Full Container Load의 약자로 컨테이너 단위로 운송되는 화물을 말한다. 반면에 LCL은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서 컨테이너 한 개에 다 채우기에는 화물량이 부족한 경우이다. 포워더나 선사에서는 LCL화물을 그대로 운송할 수 없기 때문에 LCL Cargo를 합쳐서 FCL로 만들어 운송을 한다. 이 작업을 Consol이라고 하는데 물론 LCL을 FCL로 만들려면 소형화물을 같은 목적지로 운송하려는 여러 화주가 있어야 가능하다. 또한 FCL화물의 경우 통상 보세장치장인 CY(Container Yard)에 일시 장치보관되거나 부두직통관후 반출의 경우 부두에서 바로 화주에 의해 자가운송 되어지며, LCL화물의 혼재(Consolidation)작업을 하는 장소를 CFS창고(Container Freight Station)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ISO규격의 컨테이너(20', 40')중에서 20'(twenty feet) 컨테이너 1개에는 약 25 CBM의 용적이 들어가며, 40'(forty feet) 컨테이너 1개에는 약55 CBM의 용적이 들어 간다. 하지만 현행 법규상 도로운송 등 중량과적 제한을 고려할 때 20' 컨테이너에는 약17.5톤이 40' 컨테이너에는 약20톤 정도의 화물밖에 적재(Stuffing)를 할 수 없다.

구교훈 세방기업 총무팀장
zeffkoo@hanmail.net/02-3469-0370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