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시대-고객관리가 살 길이다 - 2

테마 2 CRM과 종합상사… 경쟁력은 고객관리에서부터 나온다

산업혁명이 시작된 이래로 기업의 대 고객 행위의 유형은 여러 형태로 변화되어 왔다. 대량의 생산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던 생산자가 소비의 중심이 되었던 시대에서 대형 유통업체가 주도가 되는 시대로, 그리고 소비의 중심이 고객인 시대로 되었다. 즉, 고객의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더 이상 기업의 경쟁력은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러나 유사 이래 지금과 같이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고객을 거의 동시다발적으로 상대해야 하는 시대는 없었다. 글로벌한 환경에서 그것도 인터넷이란 수단을 통해 실시간으로 몰려오는 전세계의 고객들을 상대해야 하는 상사맨들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무기는 무엇일까. 두 말할 것도 그것은 '정보'이다. 경쟁력은 고객관리=고객정보에서부터 나온다.
인터넷 기반의 토털 IT 서비스 업체로서 세 번째 테마 "CRM과 종합상사, 경쟁력은 고객관리에서부터 나온다" 편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토털 IT 서비스 업체인 ㈜라이거시스템즈의 CRM팀 송신관 팀장과 우정민 대리의 도움으로 종합상사의 CRM 도입 시나리오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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