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D기업 물류정보팀에 근무하고 있는 손00과장입니다. 우리 회사는 5년전부터 사장님께서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물류문제 해결을 중점적 과제로 선정하여 다각도로 물류 혁신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경영을 전개한 바 일찍이 많은 성과를 거둔바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컴퓨터와 정보관련분야에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CALS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으나, 시중에서 CALS에 대한 서적이나 자료를 찾아봐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CALS의 개념과 장점 그리고, 현재 현황과 실태 및 전망 등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더불어 CALS에 대한 여러 가지 관련내용을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대구에서 D기업 손00과장)

A : 먼저 기업적 차원에서 일찍이 물류에 대한 관심을 갖고 개선과 혁신을 선도적으로 추구해온 귀사의 노력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날 컴퓨터 및 정보관련분야로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는 INTERNET과 함께 CALS/EC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화`개방화 등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치열한 경쟁체제하에서 이기고 살아남기 위해서 각 기업들은 ABC(Activity-Based Costing),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QR(Quick Response), Restructuring 등과 같은 다양한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왔으며 특히, CALS와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기업체에 생산`유통`거래 등 제반과정을 첨단 컴퓨터 시스템으로 연결하여 자동화`정보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질의하신 내용 가운데 먼저 CALS 개념부터 소개하겠습니다. CALS는 1985년 미 국방성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미군의 후방 군수물자의 보급/지원 등을 고도화하려는데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CALS는 Continus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의 준말로서 등장된 이래 그 개념이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는데 기본적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되어서 소비자가 사용하고 폐기할때까지의 전 과정(Life-cycle) 동안에 발생하게 되는 모든 정보들을 관련된 모든 조직간에 실시간에 공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CALS는 물류에 연속적인 구매와 제품의 Life-cycle 동안 물류의 지원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이는 정보화된 모든 산업에서 고개의 요구를 파악한 기업이 최적의 기술개발-설계-재료-판매-서비스 방법 등을 전 세계 규모의 오픈마켓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자 경영 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CALS는 미 국방성이 막대한 국방예산을 절감하고 군수 지원 체계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시작된 이래, 그 후 일반 기업체나 산업 각 분야에서 제품의 최초 생산 계획에서부터 폐기에 이르는 수명 주기동안 관련된 모든 정보 및 활동을 통합하여 자동화 시키는 개념으로 진전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CALS는 물류를 리얼 타임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으며 보다 값싸고 질 좋은 새로운 제품을 소비자에게 빠른 시간내에 공급하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와같은 CALS를 도입하고 활용함으로써 많은 비용절감과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하며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같은 CALS의 장점을 몇 가지만 더 소개하면 첫째, CAD 데이터의 자유로운 교환으로 개발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공동개발부문에서 실시간(Real Time)의 온라인으로 진행됨으로써 그 효과가 극대화되며, 최근 신제품의 수명이 단축되고 있는 상황하에서는 그 효과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 네트워크를 활용한 전략적인 기업간 제휴가 가능하고 양질의 제품을 값싸게 전세계로부터 구입하는 물류정보시스템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시간 단축 효과를 큰 장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설계생산 시간 단축은 물론 수주와 납품 싸이클도 크게 다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판매, 재고에 이르기까지 모든 1차 정보를 공유하게 되며, 재고감소, 관리업무의 합리화 등으로 정보전달, 조정체계로서의 관리직 일원의 절감이 가능한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현재, 이같은 CALS는 미국, 캐나다, 호주, 싱가폴 등 세계 여러나라에서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CALS의 진흥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일반 산업분야에서는 “제품의 설계로부터 제작, 정비, 운용, 폐기 등에 이르는 모든 활동을 통합적인 정보 기술을 통해 처리하는 산업화 전략 내지 신 경영전략”이라는 개념으로 확산되어 왔습니다.(다음호에 계속됨)

문의 : (0652) 221-7013
한신물류경영연구원 원장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