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화의 동반자적 역할 추구

X4 마켓플레이스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기업내 실질적인 협업체제 지원
거래신뢰성 확보로 e비즈 경쟁력 확보

“벤처회사로서의 내재가치 못지않게 수익성을 중시한 경영을 추진하고, 수익과 가치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며, 이를 위한 인적자원을 중요시합니다. 또한 Enterprise E-business Enabler로서 기업의 기간시스템 솔루션 및 구축역량을 정보화 기획부터 개발, 구축, 운영까지 책임지는 기업정보화의 동반자적인 역할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주)아이비젠(www.ibgen.com)의 김진우 사장은 대표로서의 경영 전략을 밝히며 고객의 e비즈니스 도입의 견인차 역할을 강조했다. 더불어 B2B 전자상거래 솔루션 개발전문업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각종 B2B 관련 협의체 결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최근 업계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B2B 전자상거래 솔루션은 상거래가 발생하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국내 및 국제적인 상호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업무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어야 합니다. 이에 아이비젠의 X4 Marketplace는 기업의 조달 및 공급 환경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e비즈니스 인프라의 확충을 계기로 고객사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김진우 사장이 강조하는 아이비젠의 e비즈니스 솔루션은 인터넷을 통한 거래당사자간의 직간접거래 형태의 수행을 지원하는 패키지로서 마켓플레이스, 전자구매 및 판매조달, 전자카탈로그관리 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단순한 B2B 또는 마켓플레이스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온오프라인 기업을 망라하여 기업내의 ERP, 기업간의 SCM에 기반을 둔 실질적인 협업체제를 지원함으로써 C-Commerce 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아이비젠의 솔루션은 활성화되기 어려운 B2B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개별기업과 산업은 물론 정부에 이르기까지 국민경제 전반의 효율성과 경쟁력이 달라질 수 있는 주요한 경쟁수단으로 B2B 시장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시장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각종 제도와 법규를 완비해 나가고,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으로 e비즈니스를 위한 투자소요액을 가능한 절감할 수 있도록 국가와 산업차원의 관련 인프라 구축, 해외유사 분야 업체들과의 경쟁적 협력 등의 과제를 해결해나간다면 B2B 시장 활성화의 전망은 더욱 밝다고 생각합니다”
김진우 사장은 특히 국내 e비즈니스 전문 업체가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B2B Market 관련 기업, on-line 쇼핑몰, 솔루션 업체 등 여러 가지 분야의 기업들이 대금 결제수단의 다양성 및 보안성이 정립되어야 할 것이고, 보완이나 인증 등의 거래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정부의 e-비즈니스 확산정책과 시범사업, 대기업의 e-비즈니스선도 등도 발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주력 제품이었던 ‘이비즈니스 스위트’를 올해는 산업 기능별 컴포넌트로 개발, 기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아이비젠은 올해 Enterprise E-business Enabler를 내세우고, ERP와 eCRM 솔루션을, eSRM과 e포털 솔루션을 각각 선보일 예정입니다. 따라서 컴포넌트 기반으로 개발한 솔루션 영업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정선효 기자, nothing@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