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흥에 기존 물류창고의 개념을 뛰어넘어 토탈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센터가 들어섰다.
건강솔루션 기업인 (주)이롬라이프(공동대표 주영길, 최창원 www.eromlife.co.kr)가 지난 3월 8일 경기도 기흥시에 이전 오픈한 기흥물류센터가 바로 그곳.
(주)이롬라이프의 기흥물류센터는 DPS(디지털 패킹 시스템)와 반자동 입출고 시스템을 도입, 물류비용을 최소화한 첨단 물류센터다. 물론 물류센터로서의 입지도 뛰어난데다 생산성도 높아 (주)이롬라이프와 이 회사 제품 소비자 및 대리점 모두에게 수익을 보장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지난 8일 오픈한 (주)이롬라이프의 물류센터는 서울에서 약 50km 정도 떨어진 경기도 기흥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닥의 먼지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엑폭시라이닝을 사용한 총 면적 530평의 물류센터다.
일부 면적에 5단(7m)까지 제품을 쌓을 수 있는 랙(Rack)이 설치되어 있어 실제로는 1,000평의 제품 적재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과거의 물류센터 시설은 제품 입고부터 출고까지 인력에 의하여 이루어져 물류센터내 8명이 다 같이 입.출고에 매달리는 등 업무처리 속도가 떨여졌을 뿐 아니라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져 왔다.
그러나 기흥물류센터는 이 같은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한 시설이다. 기흥물류센터는 약 2억3,000만원의 설비 투자를 통해 반자동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제품의 입.출고가 예전의 8명에서 1~2명의 인원으로도 가능하다.
모든 작업이 지게차로 이루어지며 DPS(Digital Packing System)를 도입, 기존의 번거롭던 출고 방법인 ''order-order list 작성-출고''의 방법에서 초보자도 모니터를 통한 시각적 표시에 따라 쉽게 제품을 포장할 수 있게 되었다.
(주)이롬라이프 관계자는 "앞으로 주문이 4~5배 많아져도 8명의 인원으로도 충분히 신속, 정확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력으로만 감당하던 업무를 반자동화하여 물류창고의 개념에서 물류센터로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것이다.
(주)이롬라이프측은 "기흥물류센터는 필요한 인력을 최소화하여 물류비용의 절감을 실천한 모델"이라면서 "생식업계에서는 최초로 DPS 시스템을 도입, 소비자와 대리점에게 한 발짝 더 다가선 시설"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매출 323억원을 달성한 (주)이롬라이프는 기흥물류센터 운영으로 꾸준한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기흥물류센터의 시스템과 업무처리능력이 (주)이롬라이프 제품 물류수요 증가를 향후 2~3년까지는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달에 이롬 황성주생식(대형)이 12,000개 출고되고 있는데 기흥물류센터는 같은 제품 40,000개를 일시에 적재 처리할 수 있다.

<(주)이롬라이프>

우리나라 대표적 생식 브랜드인 ''이롬 황성주생식''을 보급하고 있는 (주)이롬라이프는 엄선된 원료사용과 함께 국내외 공인기관의 검사와 정기적인 현장방문을 통한 철저한 품질관리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롬 황성주생식은 우리 나라의 대표적 유기농 단체인 정농회에서 재배한 곡류, 채소류와 버섯류, 청정 해역에서 채취한 해조류, 로얄제리, 유산균, 솔잎, 신선초 등 30여 가지 믿을 수 있는 원료를 동결 건조하여 만든 제품으로, FDA 등록 연구소인 ANRESCO Inc.의 독성 및 유해물질 분석결과 어떤 중금속, 농약, 독성물질도 검출되지 않아 제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주)이롬라이프는 이롬 황성주생식 외에도 브랜PSP, 자연복합효모, 이롬칼슘, 베타샥과립, 라파 아가리쿠스, 소이플라본, 키토올리고, 이롬포유 등의 건강보조식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주)이롬라이프는 현재 전국에 약 600개의 대리점과 각 대리점에 소속된 헬스디자이너들이 활동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더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6년까지 연매출 3000억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주)이롬라이프는 앞으로 전국 500개 이롬라이프 헬스디자인센터 구축하는 한편 식품영양학, 의학, 약학, 대체의학 교육을 이수한 15,000명의 헬스디자이너가 건강한 행복을 전달하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 건강보조식품 총시장 5위권 진입, 생식시장 1위 고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미래의 핵심역량을 강화해 다차원 건강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주)이롬라이프는 사단법인 국제사랑의 봉사단, 암 전문병원인 사랑의 클리닉과 같은 이념을 공유하며 공동체로써 서로 협력하고 있다. 특히 나눔으로 사랑을 실천한다는 기업 행동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순이익금의 일부를 헐벗고 굶주린 제3세계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는''국제사랑의 봉사단''을 지원하는 데 쓰고 있다.

<황성주 박사> 이롬 황성주생식의 개발자인 황성주 박사는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림의대 교수를 지냈고 독일의 프리덴바일러 병원과 외셀브론 병원에서''암의 면역요법''과''전인치료의학''을 연구했다. 예방의학자로 <성서건강학>, <사랑의 치유일지>, <암의 재발을 막으려면>, <면역칵테일 암 치료법> 등을 펴냄으로''건강합리주의''의 불모지대인 우리의 현실에서 삭막한 토양을 적시는 한줄기 샘물처럼 명쾌한 논리로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생활건강학을 제시했다. KBS와 SBS 등의 건강코너에 고정출현한 바 있고 전국의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초청강연을 하는 등 정열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