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지상자 1만5천개, -20°에서 보관.공급하는 냉동창고 시스템 공사

컨베이어 시스템 전문업체인 (주)로테코(대표 배기주)는 최근 (주)파리크라상이 성남시 중원구 상내원동에 새로 건립한 냉동창고에 제빵원료인 생지보관용 컨베이어 시스템 설치공사를 수주 납품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사는 생지상자 1만 5천개를 영하 20도에서 보관하여 각 점포로 공급해 주는 냉동보관시스템 공사로 로테코가 공급한 전자동 입고라인, 생지상자 보관용 무동력 컨베이어라인, 디지털 피킹 시스템이 채택된 피킹라인 및 동력 출고라인으로 구성돼 있다.
로테코는 냉동창고 특성에 맞게 선입선출이 가능하고 저온(영하 20도) 및 습기에 견딜 수 있는 장비와 시스템을 채택했다. 이를 위해 컨베이어 베어링에는 극저온용 특수 그리스를 사용하였고 적재 효율 극대화와 운영의편의성을 고려하여 보행식 무동력 컨베이어 시스템을 설계 제작했다.
냉동창고내의 프로세스는 2층에서 생산된 제빵용 생지를 경사 및 수평 컨베이어로 냉동창고 입구까지 이송하고 이송된 생지를 상자에 담아 리프터, 체인 컨베이어, 체인 트랜스퍼 등으로 이루어진 전자동 입고라인을 통하여 냉동창고 내부로 입고한다. 입고된 생지상자는 대차를 이용하여 보관용 보행식 무동력 컨베이어에 보관하고 피킹지역에서 DPS시스템을 이용하여 피킹한 다음 출고 컨베이어로 출고한다.
로테코가 공급한 설비의 종류로는 입고라인에 Side wall type 경사 벨트 컨베이어, 수평 벨트 컨베이어, 리프터, 체인 컨베이어, 체인트랜스퍼, 오토스톱퍼, 보관라인에 대차, 보행식 무동력 컨베이어, 피킹라인에 무동력 경사 컨베이어, 출고라인에 체인 컨베이어, 플렉시블 컨베이어 등이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시공한 방식은 향후 천장 높이가 낮은 중소형 냉동창고에 많이 채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