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감만터미널 단체협약과 항운노조원 노임손실보상 문제가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선사들은 "부산항 항운노조가 파업에 들어간다면 사실상 대책이 없다"며 전전긍긍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지역 항운노조원들이 기계화된 감만터미널 개장으로 입은 피해를 보상하라며 요구하고 있는 노임손실보상과 관련 감만터미널 운영사와 노조간의 협상이 쟁의조정기한인 5일이 지나도록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본지 7월 21일자 1면, 8월 4일자 1면>
이에따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5일 한국선주협회 등에 항만비상운영대책 마련을 위한 비상업무계획을 수립해 통보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통보기한인 10일 현재 항만 이용자측인 선사들쪽에서는 전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관련 국적외항선사 단체인 선협의 한 관계자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회원사인 선사들로부터 단 한건의 의견도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사실상 항운노조 파업시 이용자로서의 대책 마련은 불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같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내 항만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항만하역노무공급권이 항운노조에게 있기 때문에 이용부두를 옮기는 식 등 대부분 떠올릴 수 있는 대책이 실효성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