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부산지역 항운노조원들이 기계화된 감만터미널 개장으로 입은 피해를 보상하라며 요구하고 있는 노임손실보상과 관련 감만터미널 운영사와 노조간의 협상이 쟁의조정기한인 5일이 지나도록 마무리되지 않고 있다. <관련기사 본지 7월 21일자 1면, 8월 4일자 1면>
이에따라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지난 5일 한국선주협회 등에 항만비상운영대책 마련을 위한 비상업무계획을 수립해 통보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러나 통보기한인 10일 현재 항만 이용자측인 선사들쪽에서는 전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관련 국적외항선사 단체인 선협의 한 관계자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면서 "그러나 회원사인 선사들로부터 단 한건의 의견도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사실상 항운노조 파업시 이용자로서의 대책 마련은 불가능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같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내 항만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항만하역노무공급권이 항운노조에게 있기 때문에 이용부두를 옮기는 식 등 대부분 떠올릴 수 있는 대책이 실효성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