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까지만 해도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라는 말은 상소하기만 한 단어였다. 하지만 지금은 신문지상에 하루라도 오르내리지 않는 날이 없을 정도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이미 ERP를 도입했으며 앞으로는 더 많은 기업들이 ERP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다. 이에 본지는 그동안 ERP의 특징은 무엇이며, 또 ERP를 도입하기 위해선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ERP 도입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소개한 바 있다.
지난 7월 7일(제 86호)자에 이어 두 번째로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ERP제품을 물류쪽에 초점을 맞춰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인성정보/한국 기업형 ERP Plus
매출 5천억 미만의 중소.중견기업 대상
영업 물류 플러스/제조공장.창고 분산 기업에 적합
종합적인 IT 솔루션 제공하는 기술 본위 벤처기업

(주)인성정보(대표 원종윤)는 미국 PowerCerv사에서 OEM으로 도입한 ERP Plus 제품군에 대한 현지화(Localization) 작업을 끝내고 지난 3월부터 ERP Plus제품을 매출액 규모 5천억 미만의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하고 있다.
인성정보의 ERP Plus 제품군 영업지원 플러스, 생산자재 플러스, 영업물류 플러스, 회계 플러스, 고객지원 플러스 등 총 5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성정보에서 자체 개발한 인사/급여 모듈이 추가로 제공된다. 또한 소단위의 회계 물류 영업 업무 처리를 위한 ERP Plus Light Version을 별도로 제작하여 유통위주의 중소, 중견기업의 ERP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인성정보는 외산 ERP 제품이면서도 OEM계약에 의해 전체 모듈의 Source Code를 보유 하고 있어 국내에서 모든 기술지원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는 강점을 내세워 국내 중견 ERP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자체 헬프데스크를 인터넷상에서 운영하여 고객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 할수 있는 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인성정보는 92년 2월 독립법인으로 설립 되어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및 시스템 통합 (NnSI)분야에서 종합적인 정보기술(IT)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본위의 벤처기업이다.
영업 물류 플러스는 각 고객을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주문 관리 시스템입니다. 영업 물류 플러스는 여러 지역에 제조업체와 창고를 가진 이들에게 적합한 솔루션이다.
영업 물류 플러스는 Windows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하기 쉽다. 영업 물류 플러스는 주문 관리 프로세스에서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옵션 품목 관리를 포함한다. 종이로 일일이 쓰는 작업을 없애고, 전체 작동을 합리적으로 하며, 의사교환을 돕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객에 기반을 둔 개념에서 이용된다.
영업 물류 플러스는 EDI(전자문서교환), 주문서 관리, 견적서, 거래처 관리, 품목 프로파일, 마케팅/영업 조직 관리, 가격 관리, 운송 관리, 명세서 관리와 통지문서 관리, 재고/창고 관리, 출하 관리 및 입고 관리, 보고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영업 물류 플러스 특징>
*다수의 공장.창고.지사지원:분산되어 잇으면서 동시에 통합된 아키텍처를 지눠하므로 기업전반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선택사양에 따른 옵션 품목관리: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게 주문을 구성할 수 있으며 미리 정해놓은 설계규칙에 주문구성이 부합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속성관리:품질확인, 정보제공, 재고관리 목적으로 품목, 고객, 설비에 속성을 정의할 수 있다.
*다국지원:여러가지 통화와 일자 표시 형식, 전화번호, 주소, NAFTA 그리고 관세문서와 우리 나라를 비롯한 미국, 캐나다 등의 세제를 지원한다.
*다중 측정단위 지원:저장, 판매, 가격책정, 계획, 입고 그리고 자재운영에 대해 각각 단위를 달리 사용할 수 있고 또한 각 단위간 변환비율을 사용자가 정의할 수 있다.
*EDI트랜잭션 지원:출하확정 스케줄, 배송승인, 사전출하통지, 주문, 수취확인, 명세서 등에 EDI를 사용할 수 있다.
*재고와 출하추적:시리얼 번호, 로트 번호, 열처리 번호 또는 개정번호별로 추적이 가능하다.
*배달약속 가능일자(Available To Promise):여러개의 창고와 공장에 있는 재고, 운송중인 재고, 재고보충 주문서, 제조 스케줄, 리드 타임 등을 고려하여 고객에게 배달 가능한 적절한 날짜를 정해준다.
*상호참조:자사의 품목번호, 고객의 품목번호, 경쟁사의 번호, 카달로그 번호와 산업표준 번호 체계를 상호참조 할 수 있다.
*재고이동:본.지사간, 사업부간, 창고간 재고이동을 추적할 수 있다.
*여러 유형의 사업관계 지원:고객과 위탁관계, OEM 관계에 의한 로열티와 커미션을 지원한다.
*다양한 물류유형의 지원:직납형태 및 위탁판매 형태와 같은 다양한 물류유형에 대한 기능이 제공된다.

<영업 물류 플러스 주요 기능>
*주문처리:영업주문서와 일괄 주문서를 신속히 입력, 복사, 추적,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주문 보류 및 확정, 환입명세에 대한 승인, 온라인 여신 체크, 환입 물품관리 등이 가능하다.
*견적:견적서를 입력, 복사, 추적하고 견적이력을 볼 수 잇으며 견적서를 영업주문서로 자동으로 변환할 수 있다.
*고객 프로파일:고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정의할 수 있다. 세분 시장 또는 고객 유형, 조직의 구조, 출하나 계산서 발행시 선호사항, 지불조건, 다양한 연락처, 위탁상품 배달장소를 포함한 여러 주소와 위치, 재사용 가능한 주석, 사용자가 정의한 고객 속성,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문서 종류 및 전달방식(EDI, 팩스 또는 전자우편) 등을 정의할 수 있다. 영업지원 플러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직접 새 고객을 추가할 수도 있다.
*품목 프로파일:물품에 대한 계층을 만들고 여러 종류와 유형을 분류하며 폼목 속성, 무게, 차원, 할당규칙, 재주문점, 최소.최대 주문량, 단위, 대체품목, 관세 등에 관한 정보를 정의한다.
*마케팅 및 영업:영엄사원, 담당지역, 커미션과 로열티를 정의하고 유지한다.
*가격책정:복합적인 가격책정 모델, 무제한 수의 가격기준, 판매촉진을 위한 가격 책정, 누적수량에 의한 가격 책정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운송관리:운송업체, 운송방법, 운송료와 납품처까지의 운송루트를 정의한다.
*명세서와 수취확인:건별 또는 일괄처리로 명세서와 수취확인 문서를 생성하고 재인쇄할 수 있으며 견적 송장을 작성할 수 있다.
*재고.창고관리:위탁상품 재고를 포함하여 여러 창고와 위치에 있는 재고를 관리한다. 모든 창고내 이동, 창고간 이동, 재주문에 따른 보충, 이동 이력 등을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시리얼, 로트, 열처리, 개정번호 부여 및 추적이 가능하다. 재고할당도 관리해 준다.
*출하 및 입고관리:피킹목록, 패킹목록, 선하증권, 진행중, 관세문서, 임시 배달처 등에 대한 관리를 포함한다.
*보고서:주문서와 명세서, 미결 주문서와 실적 등에 대한 보고서
전자문서교환(EDI):EDI를 통해 구매주문서, 명세서, 출하확정 스케줄, 출하승인, 수취확인 문서와 사전 출하통지 등을 교환할 수 있다.

(주)영림원/K-시스템
일원화된 경영관리시스템으로 물류개선
수주에서 생산계획, 자재조달, 생산.출하까지
모든 공급사슬(Value Chain) 프로세스를 지원

(주)영림원은 지난 93년 5월 (주)영림원소프트랩으로 출발, 97년 9월에 한국형 ERP 시스템인 K.시스템 을 발표했다. 현재 K-시스템은 영림원에서 제조를 맡고 단암데이타시스템이 판매를 하고 있다.
영림원은 97년 12월 국책 프로젝트인 "한국형 ERP 개발사업"(정보통신부/SERI주관)에 개발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올 1월에는 Microsoft사와 기술투자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97년 9월에 발표된 한국형 ERP K.시스템은 *인사/급여 *회계/자금 *영업/물류 *구매/수입 *생산/원가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생산관리(Production Control) 기능의 경우 판매계획(Sales Forecast)에 따른 생산의뢰, 판매주문(Sales Order)에 따른 생산의뢰, 적정재고 유지를 위한 생산의뢰 등 주문생산 및 계획생산을 지원한다. 또 제품별 Routing에 따라 공정별 생산계획도 작성할 수 있다. 작업건별 진척 관리도 생산의뢰, 생산계획, 생산진행중(생산일보를 통하여 공정별 진척상태 파악), 생산완료, 검사 및 입고 등의 순서로 이뤄진다.
영업부문의 재고관리(Inventory Control) 기능에서는 납품, 검사, 입고, 이동, 불출, 실사차이조정 등 모든 형태의 재고거래를 지원한다. 가용재고 정의는 물론 적정재고(Reorder Level)에 따른 자동 구매요청도 가능하다. 또 재고자산 평가방법도 선입선출법, 총평균법, 이동평균법 중 선택이 가능하며 평가 기간은 원가계산 기간에 따라 자동으로 결정된다.
판매주문(Sales Orders) 모듈에서는 견적, 주문입력, 출고요청, 출고처리, 세금계산서, 입금 등 판매주문 진척 관리와 판매 목표 대비 실적 관리, 품목별 다양한 가격표 및 할인율 관리, 신용한도 자동 체크 가능이 제공된다.
수출견적(Offer), 수출주문, 출고요청, 수출 L/C, 선적 B/L, 송장(Invoice), 수출입금, 재수입처리(반품) 등 각 단계별 수출 부대비용을 집계하고 자동회계처리하는 수출 프로세스는 별도로 지원된다.
구매주문(Purchase Orders) 모듈에서는 구매요청, 발주, 납품, 검사, 입고, 지불 등 구매주문 진척 관리와 품목/공급자별 구매 리드타임에 따른 발주시한 관리 기능이 제공된다. 또 품질, 가격, 리드타임 등 다양한 조건으로 과거의 실적을 조회해 볼 수 있는 공급자 선정 지원 기능도 있다. 수입요청, 수입발주, L/C Open, 선적 B/L, 통관, 검사, 입고 등 각 단계별 수입 부대비용을 집계하고 미착대체하는 수입 프로세스 기능은 별도로 지원한다.


*.간결한 업무절차:복잡한 업무 수행을 간결한 업무 절차에 의해 혁신적으로 수행케 함으로써 다 기능 소수 정예화에 의한 기업 경쟁력 강화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다.
*경영의 투명성 제고:1인 1PC 환경으로 실제 업무 상태를 그대로 처리케 함으로써 고신뢰 조직화에 의한 저비용 구조를 실현할 수 있다.
*전사적업무 통합:수주에서 생산 계획, 자재 조달, 생산 및 출하까지의 모든 공급 사슬(Value Chain) 프로세스를 지원하고 채권채무 관리, 고정자산 관리 등 재무 시스템 뿐 만 아니라 인사, 급여 시스템과 완전한 통합을 제공한다.
*업무의 Database화: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응이 용이하도록 가능한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데이타베이스화 했다.
*조직변경의 유연성:부서 조직의 변경을 즉각 반영할 수 있도록 조직 구조에 의거하여 Security 관리, 데이터 발생 통제 및 실적관리를 할 수 있다.
*신기술의 적용용이:Exchange Server 기반의 그룹 웨어, Fax Server, EDI, Internet 등의 신기술 수용이 용이한 표준 Client/Server 구조로 이뤄져 있다.
*완전한 GUI환경:여러 개의 창에서 동시 작업이 가능하고, 상호 Copy/Paste가 가능하다. 화면상에서 정보 항목의 순서나 길이를 변경할 수 있고, 특정 항목 순으로 재배열이 가능함으로써 프로그램 소요 개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친숙한 명칭사용:코드 대신 친숙한 명칭을 포함하는 코드값 목록을 제공해 각 코드값에 대하여 사용자별 약호를 지정하여 신속하게 입력할 수 있다.
*데스크탑 통합:화면상의 대부분의 정보를 엑셀로 전송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가공할 수 있으며 재무 보고서 등에 대하여 사전정의된 엑셀 보고서를 제공한다. Copy-and-paste를 통하여 다른 윈도우 소프트웨어와 통합할 수도 있다.


*고객의 주문에 신속히 대응:실시간으로 현재고 및 가용재고의 파악이 가능하며, 주문 입력 시 신용한도를 자동으로 체크할 수 있다. 또 예상 납기일을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다.
*실물 재고와 장부상 재고의 일치:재고관리 모듈이 주문 입력, 구매 및 생산 모듈과 통합관리 된다.
*이중 입력 방지:견적으로부터, 주문입력, 구매요청, 작업 지시, 출고 요청, 출고 처리, 세금계산서, 입금 및 회계처리까지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통하여 자동 연계처리된다.
*판매 주문, 구매 주문, 생산 작업의 진행상태를 실시간 파악:요청 납기일 파악 및 출고, 입고, 생산 등의 지연을 방지할 수 있다.
*MRP 및 재주문점 계획을 통한 자동 재고 보충: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적시에 조달, 재고 계획을 통하여 자동으로 구매요청을 생성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