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제품정보, 구축사례 등 인터넷으로 제공

사이버 컨설팅, 벼룩시장, 취업알선도 같이

한국ERP협회(협회장:장대환)가 지난 14일부터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를 비롯한 기업정보화 솔루션의 성공적인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인터넷 서비스(ERP21.COM, ERP21.CO.KR)를 시작했다.
한국ERP협회의 ERP21.COM 은 협회의 회원으로 가입한 일반 기업, 솔루션 제공 업체, 그리고 컨설팅 회사 등이 참여하여 성공적인 정보화 구축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사이버 컨설팅, 전문가 포럼, 벼룩시장 등 다양한 코너로 구성돼 있다.
한국ERP협회의 핵심 회원인 일반 기업들은 정보화를 통해 기업 경영혁신을 이룩한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하여 성공적인 구축 사례를 각각의 홈페이지로 구성하고 있으며 컨설팅, 벤더 코너 에서는 각 업체들의 뉴스, 이벤트, 강좌, 그리고 리얼타임 벤치마킹 코너를 운영한다. 특히 리얼타임 벤치마킹은현재 기업에서 일어나는 컨설팅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제공하고 있다.
''사이버 컨설팅''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워크숍, 방문강의, 자문 등의 형태로 제공할 계획이다. 사이버 컨설팅은 정해진 주제를 강연하기보다는 기업들이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벼룩시장'' 코너는 많은 기업들이 IT관련 유휴장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착안, 이런 장비들을 ITShop에 무료로 게재할 수 있게 했으며 자유로운 매매를 주선할 계획이다.
''Job Bank''는 일할 곳을 찾는 IT전문인력과 일할 사람을 찾는 업체들을 서로 연결해 준다.
ERP21.COM의 이용은 회원에 한해서 서비스가 제공되며 회원 가입은 ERP21.COM에서 직접 등록하거나, 자세한 내용은 한국ERP협회로 문의하면 된다.(문의전화 02) 2279-9396/7)

<한국ERP협회의 올해 주요 사업계획>
*ERP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ERP에 대한 정확한 인식제고와 확산을 위한 제반활동을 위해 협회는 최고경영자ERP포럼을 비롯하여 각종 세미나, Solution Fair, Conference, 성공사례 발표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신문과 방송을 통하여 켐페인활동을 전개하며 필요한 항목은 영상 교육프로그램도 제작할 계획이다.
*K/B(Knowledge Base) 구축을 통한 정보 제공:K/B(Knowledge Base)를 인터넷상에 구축해 각 회원들에게 ERP패키지 및 컨설팅업체 선정방법론, 그리고 ERP를 구축하는 과정 등 ERP프로젝트 전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 사용자와 컨설턴트 사이, 그리고 컨설턴트 사이에 정보를 공유토록 하고, 이를 통해 기업에 ERP구축이 좀더 쉽게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ERP에 관련된 국내외 성공사례 및 세계적인 추세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VOD(Video On Demand)를 통한 사용자 교육 체계 확립:그동안 매일경제TV(MBN, Ch20)에서 방송한 ERP개념정립 프로그램, 구축방법론에 대한 세부적인 프로그램 등을 비롯하여 ERP프로젝트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해 왔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인터넷상에서 공유할 수 있게 할 것이며, 각 패키지별, 컨설팅 방법론 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VOD(Video On Demand)시스템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패키지 및 컨설팅 업체 선정 방법론 지원:ERP를 도입하려는 기업의 도입 전 준비사항, 도입의 범위 등에 대한 현상분석활동을 전개 하며, 패키지 및 컨설팅업체 선정, 계약서 작성 방법론 등에 대한 지원활동을 한다.
*ERP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활동 지원:ERP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창출을 위해서 구축한다. 협회는 ERP를 구축하여 기업의 이익 창출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전문가집단을 구성 하여 ERP를 구축하는 과정에 대한 감리활동을 담당할 것이다.
*전문가 풀(Pool) 구성, 인력공급 활동:ERP에 대한 전문가가 세계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때문에 협회는 대학과 연계하여 ERP에 대한 전문인력을 양성함과 아울러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전문가 풀(Pool)을 구성할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한 정보도 회원이면 제공받을 수 있다.
*성공사례 발굴 및 우수기업 포상:ERP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을 발굴하여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그 기업에 대해서는 각종 세제혜택과 저리의 자금을 지원토록 대 정부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신문과 TV를 통해 특집으로 기사화할 예정이다.
*기업 거래의 표준화 및 정부정책에 대한 대안 제시활동:기업간, 기업과 금융기관, 기업과 행정기관 사이의 거래 활동 및 데이터와 정보교환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표준화방안을 연구하여 제시하며, 회원사의 의견을 수렵하여 ERP의 성공적인 도입과 활용을 위해 필요한 법령제정 및 정부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선진화된 한국기업관행을 조사 하여 이를 각각의 패키지에 Best Practice로 반영토록 대안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