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산업설비 수주 30억불 증대 추진

산업설비가 수출주력산업으로 육성되며 이에 대한 종합대책도 조만간 수립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지난 15일 오영교 차관 주재로 재경부, 외교부, 건교부, 과기부, 수출입은행, 수출보험공사, KOTRA, 기계공업진흥회 등 13개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산업설비 수출협의회 1차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산업설비를 수출주력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종합지원대책을 수립하여 금년 하반기부터 적극 시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산업설비 관련부처, 기관, 단체가 모두 참여하는 산업설비 수출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KOTRA에 산업설비 수출정보센터를 설치하는 등 지원체제를 정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우리 업체의 산업설비수주활동에 대해 지원서한 발송, 현지 대사 무역관의 지원, 수주사절단 수시 파견, 현지유력인사 방한초청 등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중장기적으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도 적극 추진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해외수주정보가 필요한 업체는 KOTRA에 설치되는 산업설비 수출정보센터에 요청하고, 정부의 통상 행정적 지원이 필요한 업체는 산업설비 수출협의회에 요청하면 된다.
산업자원부는 이를 통해 금년 산업설비수주를 30억불 추가달성(금년도 통관수출 5억불 증대효과)하고, 부가가치가 큰 산업설비 수출증대를 통해 수출산업구조를 다양화시켜 나갈 계획이다.(소관과 : 산업자원부 무역정책과 (Tel : 500-2363))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