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2인증 준비 앞서 고객위주 조직구축

지난 11일 영국 BVQI社로부터 인증획득
AEI의 Global Quality System 정착기대

항공.해운 복합운송업체인 (주)에이아이고려(대표 이용태, AEI)는 세계적인 ISO 인증기관인 영국 BVQI社로부터 ISO 9002인증을 받고 지난 11일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AEI는 전세계 135개국 711개 도시에서 항공, 해상, 육상 운송에서부터 통관, 창고업까지 전 물류분야에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복합운송 전문업체이다.
이 회사는 지난 98년 2월 한국생산성본부와 ISO 9002 인증 획득 지도계약을 체결하고 같은해 6-7월에 조직개편 작업을 마친 후 올해 3월 본심사를 거쳐 지난 4월 10일 ISO 9002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범위는 INTERNATIONAL AIR AND OCEAN FREIGHT FORWARDING, LOGISTICAL SUPPORT SERVICES AND CUSTOMS BROKERAGE 부문이다.
이 회사가 인증을 추진하게 된 동기는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보증 체계 및 AEI의 Global Quality System을 구축하기 위해서이다. AEI는 이번 인증획득을 계기로 앞으로 고객에게 차별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시스템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한편 AEI의 Global Quality System을 정착화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김성종 기자>

[한마디] 에이아이고려 이용태 사장

"지금은 자격증 시대이며 또한 지식경제시대이다. 표준화되고 근거있는 업무형태를 필요로 하며 정보화를 통해 경쟁시대로 나가야 한다. 이번 인증을 계기로 조직, 제도, 서비스 등 모든 면에서 한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인증서를 받기 이전에 교육이 철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동호 의원(한국생산성본부, 지도기관)> "에이아이고려는 인증서를 따기 위한 과정중에 잠깐 중단한 일이 있다. 이때 조직, 업무를 고객만족(CS) 차원에서 재구축했다. 다른 업체들과 차이가 있다면 타 업체들의 경우 인증서 획득 위주의 작업을 하는데 비해 에이아이고려는 철저하게 고객만족차원에서 조직을 재편성하고 작업을 추진했다는 점이다. 서비스 업계에서는 바람직한 구축사례라고 생각한다."
<오방환 사장(BVQI KOREA, 인증기관)> "포워딩의 생명은 정확성, 신속성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파악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신축성있고 유통성과 유연한 조직이 필요하다. 정보화 사회로 가면서 이러한 요구는 엄청나게 빨라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구상이라도 체계적으로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경영자가 원하는데로 이끌어 갈수없다. 이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ISO인증이다. 일부에서는 인증서 획득 판매촉진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고 있는 에이아이고려는 처음부터 그러한 것이 아닌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고 조잭 개편에 충실했으며 실질적인 운영효율화를 위해 모든 과정을 준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