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표지 제작 및 수리, 선박검사, 항만청소선 운영 등 항만관리기능이 내년중 민간에 이관된다.
지난 18일 정개위는 국가 일반공무원을 올해부터 2000년까지 정원의 10.9%인 17,612명 감축하고 유사관련기능의 통합,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으로의 일부 기능 이관을 통한 정부조직 슬림화를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에따라 현재 정원 4,491명인 해양수산부의 정원은 20.9% 937명이 줄어든 3,553명으로 대폭 감축된다. 그러나 이들 감축인원중 381명은 지방자치단체에, 256명은 민간에 이양되고 90명은 통계청으로 재흡수되는 등 사실상 감원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항로표지 제작 및 수리, 선박검사, 항만청소선 운영 등 항만관리기능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단계적으로 민간에 위탁되거나 기능자체가 이관된다. 이밖에 수산종묘배양장, 어촌지도소 기능은 지방자치단체에 이관되고 수산통계 기능은 통계청으로 흡수된다.
한편 존폐논란을 빚었던 해양수산부가 존속키로 결정된뒤 총무처에서 선원관련 업무부서를 통폐합 또는 폐지하려하자 선원들이 강력 반발하고있다.
총무처는 최근 배포한 해양수산부 개편안에서 해운선원국의 선원과와 노정과를 통합해 선원노정과로 하고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의 선원과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전국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권을용)은 20일 오전 부산시 중구 중앙동 마린센터에서 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 "선원관련 업무부서를 통폐합하거나 폐지할 경우 가뜩이나 열악한 선원들의 권익이 보호되기 어렵고입.출항관련 절차 등에서 큰 불편이 예상된다"며 강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한편 이날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기로 했던 조정제 해양수산부장관은 조합원들의 반발분위기 등으로 불참, 김종태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이 대신 참석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