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DB 구축등 IP사업 추진

물류정보시스템 분석사 과정개설
컨설팅사업, 물류정보화단지 개발

한국물류정보협회(회장 김도현)가 올해 인적자원DB 구축, 종합물류DB 구축, 물류정보화단지 개발 등의 주요 사업을 통해 협회 위상제고에 나섰다.
14일 한국물류정보협회는 올해부터 2000년까지를 도약 및 확장기로 정하고 ▲결연사업 ▲이벤트사업 ▲교육 ▲홍보.출판사업 ▲컨설팅사업 ▲IP사업 ▲회원사의 지속적 유치 등 98년 7대 중점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부 인력조정 등을 통해 효과적인 사업수행을 위한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98년도 7대 중점사업의 세부추진 계획이다.
■결연사업-우선 국내 물류 및 유통업무 종사자를 종합하는 인적자원DB를 구축해 각종 교육 및 회원상호간의 유기적인 연계체계를 이룬다. 이 인적자원DB는 기존 인명록 수준의 DB가 아닌 물류 및 유통업무를 추진하는 기업간 인력의 상호교류 및 전문인력의 확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물류산업의 유기적인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물류정보화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한국물류정보학회를 협회내 등록단체로 설립활 계획이다.
물류산업의 첨단화와 국제화를 위해 선진물류를 적극 도입하고 각국의 물류기관 및 관련단체와의 제휴도 추진한다.
■이벤트사업-물류산업의 정보화 및 전산화를 위해 서울국제첨단물류산업전을 한국종합전시장에서 개최한다. 또한 기업의 대외홍보 및 물류관련 업무의 협력 제휴를 추진하는 한편 국제물류전 참관단 모집과 파견을 계획하고 있다.
■교육-물류정보화 및 관련사안에 대한 세미나 및 교육을 매월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물류실무자를 대상으로 물류정보화사업 관련 기술교육 및 관련단체간의 물류정보화 교육에 관한 제휴를 추진한다. 또한 물류실무자들을 위한 전문컨설팅 과정(물류정보시스템분석사)을 개설해 물류업무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 연계함으로써 물류 및 정보화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외에도 물류 및 일반기업들의 서비스 수준향상과 기업의 대외이미지 제고를 위한 CSM/PI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고객만족과 물류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홍보 및 출판사업-국내 물류정보통신 산업의 현주소를 살펴보고 관련 기업소식, 정부의 정보화 정책을 소개하는 물류정보통신 전문지인 월간 LOG-INFO의 지면을 보다 다양화하고 전문화한다. 또한 국내외 물류 및 유통관련 기업의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통계집 발행과 함께 물류정보통신 관련 단행본 발행을 위한 출판업무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컨설팅사업-지역별, 권역별 물류거점을 중점개발하며 특히 물류정보화단지 개발을 통해 물류정보화사업을 보다 활성화해 지역간 물류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개별지역을 정보화 지역으로 재구축하고 중앙에 집중된 정보화 환경을 지역으로 분산하는 지역정보화사업을 추진해 지역발전과 기업의 신규투자를 유도한다. 이외에도 정부 및 관련기업과의 공동프로젝트도 추진한다.
■IP사업-물류전반에 걸친 생활정보, 실무정보, 공공정보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DB를 구축한다. 종합물류DB가 구축되면 종합물류정보전산망 이용자 환경조성 및 물류분야의 정보화 수준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로이터통신에 물류 및 유통산업 정보를 제공하는 IP로서 국내 물류정책 및 관련통계를 한글 및 영문으로 전세계에 소개한다.
■회원사의 지속적 유치-정보통신, SI(시스템통합), 정부 관련 단체를 포함한 물류기기 제조업체 등 물류관련 기업 및 단체를 회원사로 유치해 국내 물류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물류정보협회는 지난해 서울국제첨단물류산업전 개최와 정기간행물 월간 LOG-INFO 창간, 물류DB 구축 1단계사업 완료, 교육 및 세미나 개최, 물류인력뱅크 회원 200명 유치 등의 사업성과를 거뒀다.
또한 2000년이후에는 기존 사업의 재점검 및 체계 개편과 해외인력의 국내외 교육 및 연수유치 등을 계획하고 있다.<鍾>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