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수렴 노력 없이 통폐합 불가피 환경조성"

추진사례도 많아...해양부 선사독려, 화주홍보

해양수산부가 연안해운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위해 내항해운업체에 대해 독려를, 화주들에 대해 협조 홍보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연안해운업계가 이를 [해양부의 일방적 추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안해운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해양부가 추진하고 있는 연안해운 구조조정 작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업계 대부분이 수긍하고 있으나 충분한 여론수렴없이 일방적으로 강행되고 있어 업체들의 불만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내항해운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해양부가 연안해운 구조조정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화주들에게 공문을 보내 구조조정 작업 참여 화주에 대한 혜택(화물입항료, 화물장치료 감면 등) 홍보와 함께 내항선사들로 하여금 구조조정 작업에 참여토록 화주들이 독려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면서 이는 [선사들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겠다]는 당초 해양부의 추진방향과 역행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와관련 내항업체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연안해운 구조조정안을 내놓으면서 선사들의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약속해놓고 충분한 업계 의견수렴도 없이 업계의 호응이 없자 칼자루를 쥐고 있는 화주를 동원해 구조조정 작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과 포항지역에서는 구조조정 작업이 시작된 10월 이후 용선을 통한 선대 확대, 주력 운영선사 중심의 자발적 통합운영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에서는 선대 38척의 7개 내항업체가 용선을 통해 3개 운영선사 체제로 통폐합해 최근 해양수산부의 운항승인은 받고 운영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이같은 움직임은 전국적으로 확산돼 현재 전국 10여개 내항화물운송업체들도 운영선사형태로 해양부에 구조조정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형태는 다르지만 이미 유조선 부문에서는 화주인 정유사들을 중심으로 선대운영 합리화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유조선의 경우 대형화주가 일반선사에 대해 강력한 구속력을 가지고 있어 선대운영체제 조율이 쉽게 이루어진 것이며 부산, 포항지역의 경우도 시멘트 등 자체 화물이 있는 인더스트리얼 케리어가 중심이돼 이루어진 통폐합이어서 가능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해양부는 연안해운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용선을 통한 공동운항, 주력선사 중심의 운영회사체제를 거쳐 궁극적으로는 업체간 자율적 통폐합을 유도한다는 연안해운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