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의 종류>
(크기에 따른 분류 : *Conventional Aircraft(Narrow Body Aircraft)는 재래식 소형 기종으로 A320, B707, 727, 737, 757, DC-8, 9, MD-80계열의 항공기가 이에 속한다. 하부 Compartments에 ULD(단위 잡재 수송용기) 탑재가 불가능하다. *High Capacity Aircraft(Wide Body Aircraft)는 대형기종으로 A300, B747, 767, DC-10, MD-11 등의 기종이 이에 속하며 하부 Compartments에 ULD 탑재가 가능하다.
(용도에 따른 분류 : *화물기(All Cargo)는 상/하부 Compartments에 화물만 탑재되도록 제작된 항공기를 말하며 *Combi(Mixed/Combination)는 상부에 여객과 화물을 각각 탑승/탑재되도록 제작된 항공기를 말한다. *여객기(Passanger)는 상부 Compartments에는 여객을, 하부 Compartments에는 위탁수하물 및 화물, 우편물을 탑승/탑재하도록 제작된 항공기다.

<항공기 화물실 구조.명칭>
화물기의 화물실의 구조물들은 *Deck *Hold *Comartment *Section *Bay 등의 명칭으로 불린다. *Deck-항공기의 바닥이 2개 이상인 경우에는 Deck에 의해 항공기의 내부 공간이 Upper Deck, Main Deck, Lower Deck으로 구분된다. 특히 승객이 탑승하는 Main Deck을 Cabin이라 한다.
*Hold-천정과 바닥 및 격벽으로 구성돼 있는 여객과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내부공간으로서 여러개의 Compartment로 구성된다. *Compartment-Hold내에서 Station별로 지정된 공간 *Section-Compartment중 ULD를 탑재할 수 없는 공간의 세부적 구분을 말한다. *Bay-Compartment중 ULD를 탑재할 수 있는 공간의 세부적 구분을 말한다.

<단위탑재 수송용기 종류>

*파렛트-금속으로 된 평판으로서 그 위에 화물을 적재한 후 Tie-down Equipments(Net류)로 고정시킬 수 있는 수송용기. 적재 완료된 파렛트는 항공기에 탑재돼 화물실 바닥에 장착된 Restraint시스템을 이용, 항공기에 고정된다.
*컨테이너-항공기 화물실 Contour에 맞게 제작돼 화물실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단위 탑재 용기. 주로 알루미늄이나 Fiber glass로 만들어지며, 용도에 따라 Main Deck Container와 Lower Deck Container로 구분된다.
*특수ULD-이에는 Car Transporter(자동차 2단적재 수송용 ULD), Horse Stall(말수송용 ULD), Cattle Pen(가축 수송용 ULD), GOH(Garment on Hanger:의류를 Hanger에 걸어서 적재하는 컨테이너) 등이 있다.


ULD는 인식표(Identification)로 관리된다. 효율적 관리를 위해 9개의 Digit 코드가 부여된다. 예를 들어 [P 1 P 3195 KE]라는 인식표에서 처음의 P는 ULD Category를 의미하며 1은 Base Dimensions를, 뒤의 P는 Contour & Compatibility를, 3195는 Serial Number를, KE는 Owner을 의미한다.
ULD Category는 A:Certified Aircraft Container P:Certified Aircraft Pallet R:Thermal Certified Aircraft Container D:Non-Certified Aircraft Container U:Non-Structual Igloo 등으로 구분된다. Base Dimensions는 코드번호 A 또는 I(1)의 경우 88*125인치, G 또는 7은 96*238.5인치, K 또는 V는 60.4*61.5 인치, L은 60.4*125인치, M 또는 Q는 96*125인치의 크기를 의미한다.

Contour & Compatibility는 ULD의 외부 형태 및 탑재될 항공기 내부 형태와의 부합 가능성을 뜻하며 Serial Number는 ULD 소유자에 의해 부여된 일련번호로 대개의 경우 4자리수를 사용하나, 5자리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Owner는 ULD 소유자로서 대부분 항공사의 2 Letter Code를 사용하나 포워더가 ULD를 소유하는 경우 특정의 2 Letter Code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항공화물의 보관장비>
*TV(Transfer Vehicle)-Warehouse 내에서 ULD 단위의 수평이동 장치 *ETV(Elevating Transfer Vehicle)-Warehouse내에서 ULD 단위의 수평/수직 이동장치 *By-Pass Line-작업 완료된 상태의 ULD가 반입될 경우, Landside에서 Ramp 지역으로 바로 반출되는 장비 *Forklift/Tomiruc-Skid 단위로 적재된 화물의 구역내 이동장치

<항공화물 탑재/하기 장비>
*Transporter-적재 작업이 완료된 ULD를 터미널에서 항공기까지 수평이동에 사용하는 장비로서 자체 구동력이 있다. *Doly-Transporter와 동일한 역할을 하나 자체 구동력은 없고 Tug Car와 연결돼 사용 *Self-Propelled Conveyor-수하물 및 소형화물을 소형기의 Belly 또는 대형기의 Bulk Compatment에 낱개 단위로 탑재/하기시 사용하는 장비 *High Loader-ULD를 대형기에 탑재/하기시 사용하는 장비로 Lower Deck High Loader와 Main Deck High Loader로 구분된다. *Tug Car-Dolly를 연결하여 이동하는 차량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