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운송관리시스템 국산화로 주목”

대중교통정보서비스에 강점 지닌 벤처기업
인터넷 이용한 기업경영.물류시스템 개발중

정보서비스업체 인포뱅크(infobank)의 회사명은 말 그대로 information bank, 즉 정보은행을 의미한다. 인포뱅크는 유무선 통신, 방송,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와 소프트웨어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SI Total Solution Provider ▲지능형 교통시스템 ▲무선통신시스템 ▲인터넷서비스 ▲멀티미디어교육시스템 등 각종 비즈니스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5년 6월 설립된 인포뱅크는 우리나라 제 1금융권을 총 망라한 전국 31개 은행과 금융기관의 공동출자법인이자 국내 최대의 신용평가기관인 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NICE)가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젊은 벤처기업이다.
인포뱅크는 국내최초로 대중교통분야에 지리정보시스템(GIS)을 도입해 서울시 버스노선관리시스템을 개발 설치했으며, GIS를 활용한 자동차량위치추적시스템(AVL)을 개발하여 서울시 버스안내시스템(BIS, 종로 1가-동대문 구간)을 구축하기도 했다. 또한 국가시스템 표준화를 위한 건설교통부의 수도권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사업중 첨단대중교통정보시스템(APTS)을 과천시에 구축하기도 했다.
지난 8월에는 해상으로 무대를 옮겨 국내최초의 어업정보통신시스템 구축사업자로 선정돼 조업중인 어선의 위치를 파악하고 기상, 어황, 사고 등의 정보를 무선으로 주고 받을 수 있는 수협 어업정보통신시스템과 수산종합DB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여 현재 단순한 홈페이지와 전자우편 기능만이 주로 활용되고 있는 인터넷을 기업내외의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물류시스템, 전자결재시스템 등과 연계한 통합인터넷 솔류션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또한 새로운 방법의 저비용 고속인터넷연결서비스 및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신개념의 Electronic Commerce System도 개발중이다.
이외에도 통상산업부 및 생상기술연구원으로부터 국내유일의 응용소프트웨어통합형 전자칠판시스템 개발업체로 선정돼 교육과 회의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최첨단 멀티미디어시스템인 지능형 컴퓨터칠판시스템도 개발중이다.
그러나 이 회사가 최근들어 물류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지난 9월 네덜란드 Triptech사의 물류운송관리시스템인 TripPlan, TripTrack 및 TripLog를 국산화(물류신문 10월 8일자 창간호 1면 참조)하면서 부터다.(Triptech사의 이 제품은 유럽과 동남아시아 지역의 물류운송관리에 적합한 Solution으로 인정바고 있으며 인포뱅크는 Triptech사의 국내대리점 계약을 체결했다.)
Triptech 소프트웨어는 ▲TripPlan-Routing 및 Scheduling을 위한 대화형 실시간 배송(Dispatching)시스템 ▲TripTrack-차량운행관리(Fleetmanagement) 프로그램 ▲TripLog-운항축적자료(TripData)분석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다.
TripPlan은 운항거리의 감소 및 유류절약, 잔업감소로 인해 배송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예정되지 않았던 주문이나 최근 접수된 주문, 배달시간 변경 등 관련 정보를 빠르게 조회할 수 있다. 또 여러날에 걸친 모든 차량의 운전, 적재, 하역 등의 상태들을 조회할 수 있으며 창고나 배송센터의 재품재고와 연계해 주문에 가장 좋은 할당을 할 수 있는 창고분석도 가능하다. 주행경로와 주문내용들이 실제 지도상에 표시된다.
TripTrack은 차량의 위치파악 및 상태파악은 물론 실제 발생되거나 누적된 모든 송수신 메시지들의 기록을 유지한다. 또 읽혀지지 못한 메시지, 쌓여진 메시지, 최근 수신된 메시지, 경고메세지 같은 모든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검토할 수 있다. 운전, 적재, 하역, 주유, 점심휴식 등 차량에 관련된 모든 상태를 이용자가 정의한 색으로 보여주는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다.
상세한 도로중심지도에 모든 차량의 위치가 표시되며 이용자가 정의한 작업지시서는 배송자가 쉽게 논리적으로 차량이 그룹을 이루도록 해준다. 여러 배송자나 배송센터가 단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접근이 쉽다.
TripLog에 의해 만들어지는 보고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운전자통계(일별, 주별, 기간별, 조별), 연료소모량, 고객보고서(일별, 주별, 기간별, 조별), 운전자별 운전시작 및 끝 시간, 행위 및 시간보고서(운행별, 일별, 운전자별, 차량별), 차량위치보고서, 온도보고서(문자, 그래픽), RPM 및 평균속도(문자, 그래픽), 화물적재 및 하역, 관리정보, 기타 필요에 의한 자료보고서 등등.<김성종 기자>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