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복과잉율 7.6%로 개선 전망

수급안정으로 2천년까지 상승

내년도 건화물선 해운시황은 선복과잉율 개선 등 수급안정에 따라 회복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또한 이같은 건화물선 해운시황은 2천년까지 상승세를 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지난 95년 건화물선 해운경기는 신조인도량의 증가와 해체량의 감소로 건화물선 공급이 증대됐으나 선진국 경기회복에 따라 수요량도 크게 증대돼 선복과잉율은 5.7%로 개선돼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96년에는 94년과 95년초에 발주된 선박이 대량 인도돼 선복량이 크게 증가되는 반면, 물동량은 선진국의 주된 선박이 대량 인도돼 선복량이 크게 증가되는 반면, 물동량은 선진국의 경기호퇴로 증가율이 소폭에 머물러 선복과잉율은 7.9%로 크게 심화됐다.
97년 들어서면서 건화물 해운경기는 여전히 높은 신조인도량에도 불구, 세계경제의 개선에 따른 케이프사이즈 선형에 대한 선박수요 증가로 선복과잉율은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한 8.3%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추정된다. 98년에는 시황침체에 따른 신조발주량의 감소와 해체량의 증가추세에 따른 공급부문의 수급개선 요인과 함께 신조발주량의 감소와 해체량의 증가추세에 따른 공급부문의 수급개선 요인과 함께 주요 선진국의 점진적인 경기회복에 따라 건화물 물동량도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따라 선복과잉율도 7.6%로 떨어져 98년 후반 이후부터 건화물 시황은 회복세로 돌아설 전망이다.
수요측면에 있어서 주요 긍정적 요인으로는 한국, 일본 그리고 대만 등 아시아지역의 석탄을 이용한 화력발전소 건립 증가로 상당수준의 석탄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철강산업 또한 유럽, 일본, 남미 그리고 동남아 국가들의 소비증가로 견실한 성장을 보여 철강석 물동량도 전년대비 높은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 등이 꼽혔다.
공급츤면에 있어서도 95년과 96년 3천4백60만DWT와 3천1백30만DWT를 기록했던 건화물선 수주잔량이 96년 이후의 시황침체에 따라 97년 9월부터 99년까지 2천7백80만DWT로 점차 감소추세에 있어 선박공급과잉 해소에 도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금년도 하반기 건화물 해운시황은 일본의 내수부진에 따른 조강생산의 감소, 동남아 지역국가들의 통화위기에 따른 경제혼란으로 수출입 물량이 감소, 침체가 예상되나 내년에는 유럽과 대만의 조강생산이 계속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신조선의 대량준공이 97년에 일단락될 것으로 보여 케이프사이즈 선형을 비롯한 건화물 시황은 98년 하반기 이후 회복세로 진입해 2천년까지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해양수산개발원이 여러 변수를 고려 추정한 모형별 건화물선 운임지수를 보면 96년 평균 MRI(건화물선 운임지수 72년 100 기준, Maritime Research Index)는 247.3, 올해의 평균 MRT는 249.4로 나타났으며 내년에는 19포인트 가량이 신장된 268.6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