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조건 개선 검토 위한 노사 T/F 구성키로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해운조합)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해운조합)

한국해운조합(KSA, 회장 문충도)과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성용)은 지난 26일 열린 2024년도 제1회 내항상선선원중앙정책협의회에서 내항상선 외국인해기사 도입과 합리적 근로조건 개선 검토를 위한 노사 T/F를 구성하기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한국해운조합은 해기사 확보를 위해 해양수산연수원(오션폴리텍 5급)과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를 지원해왔다. 지난해부터는 자체 예산으로 인천해사고등학교와 협력해 해기교육원을 개설하고 직접 6급 해기사를 양성하는 등 선원 공급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그럼에도 내항상선 업계는 만성적인 선복량 과다와 운임하락으로 인한 경영환경 악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정부정책은 선원 비과세 확대 등 외항해운 위주로 흘러가고 있어 선원난 수급 문제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선박 운항을 위한 필수인력 조차 확보하기 힘든 내항해운 업계는 외국인해기사 도입과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 건의에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이 동참해줄 것을 요청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은 선원들의 근로조건과 업무환경 개선 등 내항상선의 현안사항을 우선 파악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공동 노력을 요청한 결과 26일 내선협을 통해 노·사가 공동으로 내항상선 수급난 해소를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한국해운조합과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은 앞으로 T/F를 통해 △내항상선 해기사 수급현황 분석, △내항상선 선원 근로 조건 및 환경 조사, △내항상선 외국인 해기사 도입방안 검토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노·사가 공동협력해 내항업계의 선원 수급난 해결을 위한 본격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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