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인프라 확충 등으로 지난해 0.52% 기록

여수광양항만공사(YGPA, 사장 박성현)는 여수광양항 체선율을 전국 최저 수준인 0.52%로 대폭 낮춰 국내 수출입 물동량 1위 항만으로서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했다고 밝혔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항만 인프라 확충과 운영 효율화 등 지속적인 체선 저감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 결과 2019년 4.67%였던 체선율은 2022년 2.28%까지 낮아졌으며 지난해에는 0.52%라는 최저 수준의 체선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석유화학 관련 부두는 높은 물동량 수요 대비 항만 인프라가 부족한 점이 체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으나, 지난해 제2석유화학부두(1만DWT × 2선석)가 준공되고, 올해 낙포부두 개축공사(3만DWT × 1선석, 5만DWT × 2선석)가 착공을 앞두고 있는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추진되면서 체선 저감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2030년까지 추진 중인 율촌 융·복합 물류단지 조성사업과 향후 물동량 증가 수요에 따른 부두 신설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의 묘도수도 항로 직선화 사업이 추진되면 항로 효율성 또한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사포부두 야간도선 시행, 통합 하역관리 시스템 도입, 체선완화방안 이행합의 체결 등을 위해 노력했다. 
 
여수광양항만공사 박성현 사장은 “항만 인프라 확충 및 운영 효율화 전략을 통해 항만 이용 고객의 애로사항이었던 체선이 획기적으로 저감됐다”라며 “예정된 인프라 사업이 완료되면 여수광양항은 체선율 제로(ZERO) 항만으로 재탄생해 대한민국 수출입 1위 관문항으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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