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대학교는 물류산업을 지탱하고 있는 인재 양성의 요람 중 한 곳이다. 1952년 개교된 이래 항공우주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온 항공대학교는 항공교통물류학과를 통해 국내 물류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기도 하다. 항공교통물류학과의 채준재 교수는 산업공학과 물류공학을 전공했으며 박사과정 5명, 석사과정 4명, 학부연구생 2명으로 구성된 연구실에서 물류시스템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풀어내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채준재 교수가 이끌고 있는 물류시스템 실험실에서 채준재 교수와 이날 자리를 함께한 6명의 학생들의 물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채준재 항공대학교 교수
채준재 항공대학교 교수

“물류시스템 실험실은 물류의 실제적 문제를 연구할 수 있는 연구실”
Q. 연구실에서는 어떤 연구를 하고 있나?
물류시스템의 분석, 진단, 설계 등을 위한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와 차량의 배차, 경로, 일정계획 등의 최적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최적화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조합 최적화에 대한 연구를 기본으로 한다. 간단히 설명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야기하는 시스템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는데 그 과정에서 조합이라는 것이 생긴다. 그 조합이 어떤 조합은 잘 맞고 어떤 조합은 잘 맞지 않는데 어떤 것이 가장 잘 맞는 조합인지를 찾아서 답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외에도 최근에는 항만에서 사용하는 야드 크레인을 비롯한 자동화 시스템의 운영로직 설계를 위한 연구와 디지털 트윈 분야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Q. 구성원들이 총 11명이다. 학생들을 뽑을 때 무엇을 보나?
물류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이를 받쳐줄 만한 사전지식이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 사전 지식은 대학교 학부에서 충실히 학점을 이수했으면 충분한 정도라고 생각한다. 다만 우리 연구실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나 시뮬레이션 툴을 다루는데 이를 다루진 못해도 코딩이나 이런 툴들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모든 것들이 학부 수업과정에 다 있고 수업을 충실히 들었다면 사전지식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연구실에서 잘 지낼 수 있는지 됨됨이를 본다. 사실 연구실도 사회와 같다. 누군가와 무엇을 함께 할 때 튀는 사람이 있다. 물론 밝게 튀면 좋은데 어둡게 튀면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가라앉는다.

Q. 교수님이 생각하시는 연구실의 장점은?
연구실에는 다수의 진행과제가 있는데 대부분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들이다. 그리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되는 과정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게 되어 실질적 연구를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기업 시스템에 익숙하게 된 학생들은 그 자질을 인정받아 관련기업에 취업하기도 한다. 특히, 학위 과정 중에 수행한 과제가 좋은 논문 주제가 되기도 한다. 보통 석, 박사 과정에서 논문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문제해결’형 연구를 하다보면 많은 문제를 보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논문주제를 잡기도 해 각 학위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주기도 한다.

Q. 학생들과 관계는 좋은 편인가?
함께 식사를 하거나 전체 회의 외에 개별 회의를 통해 개인적인 사항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려고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과제를 위한 워크샵, 학술회의 참석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면서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려고 노력한다. 물론 본인들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 좀 더 다양한 측면을 볼 수 있고 연구실에서 매일 보면서 하던 이야기 말고도 다른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Q. 연구실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물류관련 기술의 진보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는 현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이 이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데 학생들은 연구실에서의 경험은 짧으나마 시야를 넓히고 개인의 고유 기술을 통해 본인의 색을 만들어 내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산업체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실력과 열정을 갖춘 젊은 연구자들에게 기회를 준다면 첨단 기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지식과 실력을 갖춘 인재들이 많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실 공동 질문]
1. 물류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2. 연구실에 지원하게 된 이유는?
3.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받으려는 이유는?
4. 준비하고 있는 논문의 주제는?
5. 앞으로 생각하고 있는 진로는?
(박사, 석사(가나다순), 학부연구생 순)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