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등과 안전관리 표준 권고안 등 추진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는 해양수산부, 한국해운조합과 공동으로 ‘국내 선박 대 선박(Ship to Ship) 메탄올 벙커링 활성화를 위한 표준 작업절차’ 연구를 추진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연구는 한국선급이 수행한다. 

이번 연구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중립 규제와 메탄올 추진 선박 증가에 대비하는 것은 물론 케미컬선사의 메탄올 벙커링 안전관리 기반 마련과 시장 안착을 위해 마련됐다.

한국선급이 올해 10월까지 수행하는 이번 연구는 △STS 메탄올 벙커링 표준 작업절차 마련, △STS 메탄올 벙커링 안전관리구역(Safety zone) 설정 기준 도출, △STS 메탄올 벙커링 자체안전관리계획서 표준 권고안 마련, △국내 메탄올 벙커링 활성화 관련 제도 개선 검토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지난 8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에서 관계기관과 관련된 업체, 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연구용역과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하기도 했다.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운영부사장은 “지난 2월 울산항에서 세계 최초 초대형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인도와 상업출항용 그린메탄올 벙커링을 실시하는 등 그린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한 녹색운송시대가 막을 올렸다”라며 ”울산항만공사는 정부, 민간과 협력해 친환경 연료 벙커링 활성화 제도 마련을 통해 국제선사의 국내 항만 기항과 벙커링 유치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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