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 SINGAPORE’호, 민관합동 최초 실증사업 투입

△(맨 앞줄 좌측 세 번째부터)현대미포조선 김형관 사장,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 팬오션 안중호 사장, ‘POS SINGAPORE’호 대모 황유영 1항사, ‘POS LAEMCHABANG’호 대모 배지희 주임, 권명호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팬오션)
△(맨 앞줄 좌측 세 번째부터)현대미포조선 김형관 사장,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 팬오션 안중호 사장, ‘POS SINGAPORE’호 대모 황유영 1항사, ‘POS LAEMCHABANG’호 대모 배지희 주임, 권명호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팬오션)

팬오션은 8일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2척의 1,800TEU급 컨테이너선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명명식에는 팬오션 안중호 사장, 현대미포조선 김형관 사장, 권명호 국회의원, 해양수산부 송명달 차관, 김진 자율운항사업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명명식에는 팬오션 육·해상 직원이 각각 대모로 나섰다. 1차선에는 팬오션 배지희 주임이, 2차선에는 팬오션 황유영 1등 항해사가 대모를 맡아, 각각 ‘POS LAEMCHABANG’호와 ‘POS SINGAPORE’호를 명명했다.

특히 2차선으로 명명된 선박 ‘POS SINGAPORE’호는 지난 2020년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추진했던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에 선정되어 ‘자율운항실증 선박’으로 지정 발주된 컨테이너 선박이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은 자율운항선박 상용화에 핵심이 되는 기술을 ‘자율 항해 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성능실증센터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등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기술 개발과 실증 사업을 추진가고 있다. 이번 선박을 활용한 실증은 ‘자율(지능) 항해’와 ‘기관 자동화’ 시스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팬오션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민관합동으로 개발된 우리의 기술이 국제표준으로서의 채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해당 사업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팬오션은 2022년에 출범한 ‘플릿 오퍼레이션 E-센터(Fleet Operation e-Center)’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통합사업단의 ‘자율운항선박 실증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운항선박 실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e-Center는 선박의 위치, 연료 소모량, 화물 적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선박의 위험 요소 사전 관리, 원격 검사 등 선박의 효율성과 운항 안정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가능하다. 

이날 명명식에 참석한 팬오션 안중호 대표는 축사에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조선 첨단기술이 적용된 ‘POS SINGAPORE’호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서 팬오션의 새로운 도약점이 될 것”이라며 “상호간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신 해양수산부와 자율운항선박 실증 사업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안중호 대표는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최고의 기술력으로 2척의 선박을 완성한 현대미포조선 임직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 드린다. 앞으로 팬오션은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통해 여러분들의 노고에 반드시 보답하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