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3개 터미널 순차 도입해 혼란 최소화

△BPT 현장 내 설치된 전자인수도증 홍보부스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BPT 현장 내 설치된 전자인수도증 홍보부스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오는 7월 1일까지 부산항 모든 터미널을 대상으로 전자 화물인수도증(전자인수도증, e-slip)을 전면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현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북항의 부산항터미널(BPT)은 4월, 신항의 에이치엠엠피에스에이신항만(HPNT)과 한진부산컨테이너터미널(HJNC)은 5월부터 전자인수도증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운송기사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월 초부터 4월 말까지 BPT, HPNT, HJNC에 홍보부스를 설치, 운영한다.

전자인수도증은 컨테이너 터미널 게이트 입구에서 발급하던 종이 인수도증을 모바일 앱 ‘올컨e’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운송기사는 터미널 진입 때 게이트 입구에서 정차할 필요 없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홍보부스를 통해 부산항 전자인수도증 의무적용 계획을 홍보하고 신규 가입자들의 앱 설치와 회원가입을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가입자들의 앱 사용에 관한 의견도 청취할 예정이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세계 7위 부산항이 향후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은 필수 과제”라며 “전자인수도증 도입을 시작으로 부산항의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