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항만시대와 녹색해운항로 협력 확대 등 추진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4일 ‘2024년 주요 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에게 힘이 되는 바다, 경제에 기여하는 해양수산‘이라는 정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민생 안정, 경제 역동성 제고라는 정책방향 하에 주요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해운항만산업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출경제 견인한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녹색해운항로 확대,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 △해상수송망 및 물류 네트워크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글로벌 녹색해운항로의 확대와 해양모빌리티 강국으로 도약을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무탄소 선박 투입 등의 성과를 거둔 한-미 간 녹색해운항로 구축 협력 범위를 덴마크, 호주, 싱가포르 등으로 확대하고, 친환경 선박에 대한 취득세 감면 등을 통해 국내 선박의 친환경 전환율을 현재 약 14% 수준에서 20%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공이 개발한 자율운항선박시스템을 1,800TEU급 컨테이너선에 탑재해 실증 운항을 개시하는 등 선박의 디지털화를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스마트 메가포트 구축을 통한 국가 물류경쟁력 제고에도 힘을 쏟는다.

해양수산부는 부산항 신항 2-5단계는 올해 3월 국내 최초로 모든 작업 과정이 자동화되는 스마트 터미널로 개장하고, 진해신항은 2029년 1-1단계 개장을 목표로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스마트 터미널은 ‘24시간 멈춤 없는 항만’으로 구현되며 기존 항만 대비 생산성이 20%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광양항 테스트베드 구축도 착수해 100% 국산 기술로 만드는 스마트항만을 개발할 계획이다.

국내 기업의 수출 경로 확대를 위한 해상수송망과 물류네트워크 확장에도 적극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국가 해상수송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사각지대 없는 수출수송망을 구축을 위해 올해 2월부터 대형 컨테이너선(1만 3,000TEU급) 12척을 핵심 항로에 신규 투입하고, 인도와 지중해 등 신흥시장 또는 유망시장에도 항로 신설을 지원한다. 또한 홍해 사태 등 물류난에 대비해 국내 수출기업을 위한 전용 선복을 확대 제공하고, 민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운영해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주와 유럽 등 주력 시장과 더불어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을 위한 물류 네트워크 확장에도 공을 들인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기존 4개 해외 물류센터와 함께 베트남과 미국 LA에서 국내 기업을 위한 물류센터를 새롭게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크로아티아 등 동유럽과 뉴욕, 시카고 등 북미지역 물류센터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어촌 민생 지원 강화를 위해 수산물 물가 안정적 관리, 수산물 공급 확대 및 할인행사 집중 지원 등을 추진하고, △해양경제 거점으로 되살아나는 어촌·연안을 만들기 위해 개별 인프라에서 벗어나, 권역별 해양관광・문화 거점 육성 등에 나선다. 아울러 △규제 혁신과 개방으로 수산업 역동성 제고를 위해 자율과 책임 원칙에 따른 어업 확대와 권역별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하고 굴, 전복 등 1억불 스타품목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은 “지난해 해양수산부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이 발생하지 않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올해는 수산물 물가 안정과 어업인, 어촌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본격적인 해양수산 분야 국정과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어촌과 연안의 경제 활력을 높이고, 물류, 항만, 수산업의 역동성을 높이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