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연료 확대, 다양한 협력방안 개발 등 서비스 확대 방침

△스코프(Scope) 1, 2, 3 (자료제공=HMM)
△스코프(Scope) 1, 2, 3 (자료제공=HMM)

HMM이 독일 물류기업 헬만(Hellmann)사와 탄소 감축량을 제공하는 ‘그린세일링 서비스’ 첫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그린세일링 서비스는 저탄소 선박 연료를 사용해 직접 줄인 탄소 감축량을 거래하는 서비스다. 

HMM은 지난해 하반기 국내 최초로 선박 연료에 친환경 ‘바이오선박유(Bio Marine Fuel)’를 사용해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크게 줄였다. 이 같은 감축량에 대한 스콥 3(Scope 3) 권리를 독일 헬만에게 이관하는 것이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은 ESG경영 차원에서 탄소 배출 저감에 힘쓰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원자재 생산, 제품 운송, 제품 사용 등 기업의 영향력 범위 외에서 발생하는 탄소 저감(Scope 3)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물류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는 해운사들은 바이오선박유, 메탄올 등 대체 연료를 도입하며 탄소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HMM도 바이오선박유 사용량 확대, 대체 연료 도입, 다양한 협력방안 개발 등을 통해 그린 세일링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HMM 관계자는 “친환경 운항은 이제 전 세계적으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그린세일링 서비스는 친환경 정책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