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관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선정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사업 개념도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사업 개념도

부산시는 국토교통부 주관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5억 원을 지원받는다고 3일 밝혔다.

국토부는 드론 신(新)서비스와 드론 상용화를 위해 지난 1월 12일부터 2월 16일까지 ‘2024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를 진행했다.

올해 공모에는 36개 지자체와 46개 드론 기업이 응모했으며 부산시는 16개 지자체와 함께 드론 실증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이에 부산시는 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올해 11월 말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부산시는 드론 실증도시 공모를 위해 뛰어난 드론 기술과 실증역량 및 경험을 보유한 부산테크노파크, ㈜해양드론기술, 피앤유드론을 비롯해 물류 유통을 담당할 부산국제선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했다.

선정된 사업은 부산의 지리적 여건을 활용한 항만 드론 배송으로 부산항 묘박지 선박과 해상낚시터 이용객을 대상으로 선용품 및 음식물 등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서비스다.

이번 사업을 통해 항만 드론 배송 운영체계와 기반 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부산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드론을 통한 시민 편의 증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신창호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해양을 중심으로 한 드론 배송 서비스모델을 표준화하고 국내 주요 항만 확대 및 특화된 드론 배송 체계의 수출을 추진해 지역 내 드론 기업이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