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기업, 해상운송 제약 적고 유럽행 철도 활용해 수출에 유리

 ▲ EU 수출 대안 경로 (자료-국제무역통상연구원_
 ▲ EU 수출 대안 경로 (자료-국제무역통상연구원_

홍해 예멘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국내 기업들의 수출경쟁력이 중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홍해 예멘 사태의 수출입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하고 홍해 예멘 사태가 우리나라의 EU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홍해 예멘 사태로 인해 ▲EU와 교역 중인 국내 화주들의 해상운임 상승 및 납기 지연 부담 누적 ▲사태 장기화 시 EU의 아시아 수입 둔화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이고 내륙 운송로를 확보한 중국 화주와 비교해 국내 기업들의 수출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후티 공습 이후 글로벌 선복 공급 및 컨테이너선의 운항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 12월 전 세계 가용 선복량은 과거 52주 평균 대비 57.3% 감소했으며 이는 2020년 2월 팬데믹 직후 선복량 감소 폭(-47.3%)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국내의 EU향 해상운임은 올해 2월 기준 2023년 10월 대비 250.1% 상승했다. 항공 운임도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EU항로의 운항 일수는 수에즈 운하 통과 대비 12~14일 추가되는 등 납기 지연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EU 수출은 80%가 해상운송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자동차(99.8%), 석유화학(99.7%), 철강(98.7%), 이차전지(96.4%) 등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주요 품목이 운임 상승과 납기 지연에 노출돼 있는 상황이다.

다만 보고서는 글로벌 경기 둔화 속 물류 수요가 제한되어 있고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신규 선복 투입(313만 TEU)이 예정돼 있어 운임 상승세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중국은 후티 공습 피해가 제한적이고 내륙 철도(TCR) 등 대체 운송로가 확보돼 있어 향후 한-EU 간 고운임이 EU 수출 가격에 전가될 경우 EU 시장에서 우리 기업은 중국과의 경쟁에서 밀릴 가능성이 존재하는 상황이다. 특히 해상운송 의존도가 높은 품목들의 경우 중국산과의 경쟁에서 밀려 한·중 점유율 격차가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옥웅기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글로벌 선사들의 희망봉 우회 항로가 점차 정착되고 공급과잉 시황으로 인해 운임 상승세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되나 중동 전면전 확산 등 추가적인 운임 및 공급망 교란 변수가 상존하고 있다”면서 “기업은 수출 시 납기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리드타임을 충분히 책정해 선적 최소 한 달 전부터 선복을 확정하고 철도·항공·복합 운송(Sea & Air) 등 다양한 대안 경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