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자율운항선박 등 디지털 통합관리 시스템 확장

△디지털트윈 시스템 화면에서 3D 부품수명주기 모니터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디지털트윈 시스템 화면에서 3D 부품수명주기 모니터링을 하는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아이피엘엠에스(대표 오동석)와 공동으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항만안내선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2005년부터 부산항 항만안내선(새누리호, 56톤)을 운영하면서 선박운항 정보, 선체의 설비관리, 부품 점검 등의 보존 정보를 수기로 관리해 왔다.

지난해부터 항만안내선 관리 시스템 개선을 위해 디지털트윈 개념 설계, 기능요소 도출, 운항실적, 부품주기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진행해 올해 2월 중순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종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 시스템의 핵심 기능인 ‘선박보존 관리’에서는 선박 부품 수명주기와 설비 점검이 지능화돼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사전에 알려준다. 설비 점검 목록과 점검 일지도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되어 효율적인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부산항만공사가 추후 도입할 예정인 전기추진 선박의 경우 전력효율 및 배터리 잔여량, 부품 관리 등이 안전 운항에 필수적인데 이 시스템을 통해 부품과 설비관리 등 예방정비도 가능하다.

아울러 지금까지 수기로 관리하던 안내선 승선 인원과 탑승객 정보가 새로 구축한 종합관리 시스템에 자동 연계되며, 운항 일지도 시스템에서 바로 작성해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GPS와 AIS(선박자동식별장치)를 활용한 안내선 운항노선 정보가 자동 저장되고, 승선 대상과 승선 목적별로 최적화된 운항 노선 관리와 운용도 기대할 수 있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항만안내선 디지털트윈 종합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업무 효율과 운항 안정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최근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단순반복 업무를 줄이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세계적 추세인데 부산항만공사도 다양한 분야에 기술 혁신을 적용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디지털트윈 종합관리 시스템을 시연 중인 부산항만공사 직원들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디지털트윈 종합관리 시스템을 시연 중인 부산항만공사 직원들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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