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배송·재고 효율화로 대규모 물량 소화...자동 분류 시스템으로 생산성 2배 '껑충’

△미니 AGV가 상품을 하나씩 실어 배송지별로 분류하고 있다.(사진제공=CJ대한통운)
△미니 AGV가 상품을 하나씩 실어 배송지별로 분류하고 있다.(사진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경기 이천에 글로벌 신발 브랜드 크록스(Crocs)의 온오프라인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오픈한 물류센터는 전국 9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아우르는 통합물류센터로 기능한다. 수도권 두 곳에 분산돼 있던 물류센터를 통합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다. 통합물류센터는 연 면적 2만㎡(약 6,000평) 규모로 기존 대비 2배 늘어나 하루 최대 5만여 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기존에 나누어져 있던 오프라인 매장 물류(B2B)는 기존 온라인몰 물류(B2C)와 확연한 차이가 있다. 매장 배송 상품은 아직 매장이 영업하지 않은 새벽 시간에 한 번에 대량으로 출고한다. 반면 온라인 판매 상품은 소량의 여러 주문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하나의 물류센터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통합 물류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CJ대한통운은 설계 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효율을 높였다.

배송 품질에 대한 크로스의 높은 만족도도 주효했다. 프로모션과 계절성에 따른 물량 변동이 큰 상품 특성상 빠른 배송과 효율적인 재고 관리가 중요하다. 마케팅에 적극적인 크록스는 한정판 제품을 자주 선보이고 여름이 다가올수록 수요가 늘어나는 특징이 있다. 크록스에 따르면 이 같은 니즈를 현실화하기 위한 최적의 파트너는 CJ대한통운이라는 판단이다.

핵심 기술은 ‘분류의 자동화’다. 신발은 일반 의류에 비해 색상과 사이즈가 다양해 분류과 재고 관리 부담이 크다. 현재 판매 중인 크록스 상품만 신발부터 액세서리 ‘지비츠™ 참(Jibbitz™ Charms)’ 등 8천여 가지가 넘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J대한통운은 자체 개발한 자동 분류 시스템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를 도입했다. 상품을 배송지별로 분류해 배송 박스로 옮기는 작업은 모두 로봇청소기처럼 생긴 50여 대의 미니 AGV(무인운반차량)가 담당한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일을 MAAS가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대체하면서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아졌다.

CJ대한통운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4개국(한국‧인도‧중국‧싱가포르)에서 크록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2019년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2022년 중국‧한국, 지난해 인도에 차례로 크록스 전용 물류센터를 열었다. 국내 기업이 아시아 4개국의 물류 사업을 동시에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크록스는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고 아시아 매출 비중을 늘릴 계획이다. 월드 풋웨어(World Footwear) 연감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아시아가 전 세계 신발 소비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3%에 이른다. 이에 CJ대한통운의 역할과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윤진 CJ대한통운 FT(Fulfillment and Transportation)본부장은 “크록스의 신뢰는 CJ대한통운의 물류 인프라와 운영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통합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크록스와 함께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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