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정확도 향상 및 대기시간 줄여…‘물류 처리량 획기적 증대’

포스코 DX가 국내 최대 규모인 한진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의 물류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밝혔다. 

한진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는 지상 4층 규모로 축구장 21개 크기인 연면적 14만 8,230m², 시간당 12만개의 물량을 처리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다.

센터 내 총 연장 40km의 컨베이어와 상품을 자동 분류하는 크로스벨트 소터 2.5km, 동시에 200대 상차와 80대 하차가 가능한 도크를 갖추고 있다.

포스코DX는 한진과 협력해 기존 작업자가 육안으로 수동 분류하던 작업에 자체 개발한 영상인식 AI 기술을 도입했다. 마대 자루, 보자기 등과 같이 택배 모양, 크기가 불규칙한 화물의 형상을 자동으로 인식, 크기별로 사전에 자동 분류하는 ‘AI 3분류 시스템’을 적용해 80개 하차라인 분류작업을 자동화했다. 

이와 함께 대량으로 한꺼번에 투입되는 택배 상품들의 형상을 AI 기반 비전 카메라로 분석한 후 일렬로 나열해 배출시키는 ‘비전 정렬기(Vision Singulator)’를 통해 분류작업의 자동화와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 

물량이 몰리는 피크 시간대의 입고시간을 조정하고 차량 대기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스마트도크관리시스템(DMS, Dock Management System)’도 구축했다. 30분 단위로 차량 운전자에게 입고 가능 시간을 사전에 전달하고 상품의 상하차가 이뤄지는 도크에서 작업 중인 화물차 내의 잔여 적재량을 영상인식 AI로 파악해 다음 작업자가 시간에 맞춰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스케줄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포스코DX는 과학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구축기간을 단축했다. 기본설계 단계부터 시뮬레이션 툴을 활용해 설계된 레이아웃별 화물 처리량에 대해 사전 검증하고 오류를 제거해 3년 5개월 만에 시스템을 구축했다. 

조석주 포스코DX 물류자동화사업장 실장은 “한진과의 유기적인 협업은 물론 회사의 핵심 역량인 IT+PLC(제어) SW 융합기술을 통해 제작 및 시운전 기간을 혁신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면서 “특히 1월 초부터 인근 대전종합물류센터의 전체 물량을 이전받기 시작해 설 성수기 물량도 완벽히 소화함으로써 조기 안정화하였고 기계, 전기, 제어 IT에 이르는 물류센터 전 공정에서 포스코DX의 설계 및 시공 능력의 우수성을 입증하는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는 설계단계에서 국토부 스마트물류센터 1등급 예비인증을 받았으며 준공 후에는 본 인증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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