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 MOL과 MOU

△HD한국조선해양이 2030년을 목표로 개발에 나선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HD한국조선해양이 2030년을 목표로 개발에 나선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HD현대가 한국과 호주, 일본 주요기업과 협력, 글로벌 수소 운송 시장 선점에 나선다.

HD현대의 조선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호주의 에너지기업 우드사이드에너지(Woodside Energy), 현대글로비스, 일본 국적선사 MOL(Mitsui O.S.K. Lines)과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개발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지난 14일 전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는 2030년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탄소배출이 적은 수소 해상 운송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우선 HD한국조선해양은 2030년까지 기술적, 상업적으로 운용 가능한 대형 액화수소운반선을 개발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2년 국내 최초로 LNG·수소 혼소엔진을 개발한 데 이어 2023년 자체개발한 대형수소운반선 수소화물시스템에 대해 DNV선급으로부터 개념승인(AIP)을 받는 등 수소선박 관련 기술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드사이드에너지는 액화수소시장 개발에 나선다. 우드사이드에너지는 지난해 싱가포르 케펠 데이터 센터(Keppel Data Centres)와 액화수소를 공급하는 주요조건합의서(Non-binding Heads of Agreement)를 체결하는 등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와 MOL은 액화수소 운반선 운영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선박 운항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2022년부터 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와 액화수소 수출입과 선박 운용을 고려한 해상 벨류체인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이번에 MOL이 합류함에 따라 현재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수소운송 사업모델을 더욱 고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OL은 수십 년간 액화천연가스 운송 분야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한 기업이다.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미래기술원장은 “HD한국조선해양이 보유한 가스선 분야의 앞선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액화수소 운송 밸류체인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기술 개발뿐 아니라 실질적인 사업 기회까지 모색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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