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대표 김병수)가 지난달 31일, 국내 최초로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실외이동로봇 운행안전인증은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보급 촉진법에 따라 실외이동로봇의 보도 통행을 위해 요구되는 법정 의무인증이다.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새롭게 마련한 16개 항목의 인증 기준에 대한 엄중한 심사를 통과해야 받을 수 있다.

이번 인증 획득이 더 큰 의미가 있는 것은 로보티즈가 업계 최초의 타이틀을 다시 한번 거머쥐었다는 데 있다. 로보티즈는 지난 2019년, 업계 최초로 도로교통법 규제특례 1호에 선정되며 국내 배송로봇 시대의 문을 활짝 연 바 있다.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로보티즈는 자율주행로봇 상용화와 시장 확대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로보티즈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개미’를 이미 도입했거나 이후 도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어 향후 사업 진행은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로보티즈 김병수 대표는 “로보티즈의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개미’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 국산 기술력을 기반으로 만든 토종로봇”이라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국내 자율주행로봇 시장에 대한 토종 기업의 주도권을 사수하는 한편 미국과 일본 등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