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국 2차관, “직원 안전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항공분야 안전점검회의에 참석한 백원국 2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사진제공=국토교통부)
△항공분야 안전점검회의에 참석한 백원국 2차관(오른쪽 첫 번째)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난 30일 백원국 제2차관이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서울지방항공청, 부산지방항공청, 제주지방항공청, 항공교통본부 등 항공분야 공공기관장들과 함께 안전점검회의를 가졌다고 전했다.

김포공항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항공 수요와 함께 설 연휴를 앞두고 안전 관련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기관별 ‘안전관리계획’을 청취한 백원국 차관은 “항공안전은 국민생명과 직결되는 사안인 바 최근 일본 하네다 공항에서 발생한 항공기 충돌사고를 반면교사 삼아 관제․공항의 안전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관리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법드론 비행으로 공항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탐지체계를 보완하고, 공항 내 사고나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고 철저히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백 차관은 “공항 운영 특성상 직원들의 24시간 근무체계 유지로 인해 피로누적과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만큼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에도 각별히 신경 써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회의가 끝난 후 김포공항 관제탑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우리나라가 항공운송 강국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관제사들의 책임감과 전문성이 큰 역할을 했다”라면서 “곧 다가올 설 연휴 기간 우리 국민들이 안심하고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하늘길을 만들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