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 개최...운임비 상승 단계별 지원방안 마련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예맨 반군 후티에 대한 미국·영국의 공습 등 중동지역의 물류 차질이 이어지면서 정부가 단계별 물류비 지원 확대에 나섰다.지자 물류비 지원 확대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는 지난 25일 제4차 수출 비상대책반 회의를 열어 수출입 물류 영향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현재 수출입 물류 전반에 운송 지연과 운임 상승 등 차질이 발생하고 있지만 수출입품 선적 등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다. 또한 석유, 가스 등 에너지 도입도 정상적으로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부는 해상물류 차질 장기화에 대비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를 기준으로 운임 상승에 따른 단계별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1단계는 SCFI가 2000~2700pt일 경우, 수출바우처 내 물류비 지원 한도를 2천만 원에서 3천만 원으로 늘린다. 또 유럽과 미주 지역의 안전 재고 확보를 위한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긴급 지원하고 미주·유럽 향 중소기업 전용 선복을 40%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SCFI가 2700~3900pt 수준으로 상승하면 31억 원 규모의 수출 바우처 지원 시기를 앞당겨 조기 지급하고 피해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선적 전 보증 한도 우대와 보증료 할인 등 특별 지원도 실시한다.

또한 물류 차질 장기화로 운임이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 3단계 비상 대응 조치로써 추가 물류비 지원 확대 방안을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검토할 계획이다.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중동 지역의 물류 차질은 다수 국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연관되어있는 만큼 불확실성 확대와 더불어 장기화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사태 추이를 예단할 수 없는 만큼 예상 시나리오별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수출 상승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 나가고 면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기업애로 해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