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도 유지 위해 매입 후 저온 물류센터 보관 후 다음날 배송

11번가가 오픈마켓 최초로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전국 각지의 신선한 농산물을 직매입해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배송’을 통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온라인 농산물 도매 플랫폼이다. 도매 판매자와 구매자가 중간 유통 과정 없이 직거래할 수 있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현재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저장성이 높고 온라인 거래가 용이한 청과류와 양곡류를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11번가는 최근 ‘온라인 도매 구매자’로 승인받았으며 상품 신선도 유지를 위해 매입한 농산물을 인천에 있는 저온 물류센터에 입고시킨 뒤 ‘슈팅배송’으로 주문 다음 날 배송한다. 

처음 매입한 농산물은 서울 가락시장 5대 농산물 도매시장법인 중 하나로 꼽히는 ‘동화청과’의 과일이다. 평균 12브릭스(Brix)의 고당도 청송사과, 신고배, 제주한라봉, 제주천혜향, 제주레드향 등 5개 품목으로 설 명절 과일 수요를 고려했다. 

11번가는 토마토, 감귤 등을 추가 매입해 판매할 예정이며 추후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취급 품목 확대에 따라 매입 품목과 행사를 점진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고광일 11번가 영업기획담당은 “여전히 높은 장바구니 물가 속에 고객들의 부담을 덜고자 한발 앞서 ‘농산물온라인도매시장’에 뛰어들어 판매를 시작했다”며 “전국 산지에서 생산된 품질 좋고 가격 착한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면서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에도 보탬이 되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