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8.4% 증가한 346만 1,363TEU 집계

△월별 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TEU,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월별 컨테이너 물동량(단위 : TEU, %,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이경규)는 2023년 인천항이 처리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대비 8.4% 증가한 346만 1,363TEU로 집계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기존 최고 기록인 2021년 335만TEU보다 10만TEU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와 함께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12월에는 컨테이너물동량 32만 19TEU를 처리해 역대 월 최대 처리실적도 갱신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입 173만 7,244TEU, 수출 167만 5,174TEU로 전년 대비 9.0%, 9.9%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적 물동량과 연안 물동량은 각각 4만 7,581TEU와 1,365TEU를 기록했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중국 63.2%, 베트남 8.8%, 대만 2.8%, 홍콩 2.1%, 말레이시아 2.1%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주요 5개 국가의 컨테이너 수출량은 전체 수출물동량의 79.1%였다. 국가별 수입 비중을 살펴보면 중국 55.1%이 베트남 13.5%, 태국 6.4%, 인도네시아 3.5%, 말레이시아 3.0%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5대 국가의 컨테이너 수입은 전체 수입 물동량의 81.5%를 차지했다.

특히 인천항의 지난해 중고자동차 수출실적과 전자상거래 처리실적, 수산물 수출물동량은 역대 최대 기록을 세운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자동차 수출실적은 지난해 50만 2,177대를 달성해 2019년에 기록한 41만 9,872대에서 8만 대 이상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중고자동차의 80.1%인 40만 2,384대가 컨테이너 적재 운송으로 수출되면서 인천항 컨테이너물동량 증가를 주도했다.

전자상거래 수출입 물동량도 지난해 1만 9,783톤으로 2022년(1만 5,311톤)에 비해 29.2%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수산물 수출물동량은 지난해 1만 8,191톤으로 최대 실적을 보였던 2021년(1만 6,108톤) 보다 12.9%나 증가했다.
 
항로 개설 기록도 역대 최대 기록을 세웠다. 인천항만공사는 지난해 컨테이너 항로를 8개 개설하면서 총 70개의 항로를 운영했으며 역대 최다 항로 보유기록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신규 기항은 중동, 방글라데시 등이었으며 ‘Next China’로 꼽히는 인도네시아 항로도 추가 개설했다.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2023년은 글로벌 긴축기조, 미‧중 무역분쟁 확대, 러–우크라이나 전쟁 등 악재가 많아 힘든 한 해가 예상됐으나 인천항 관련 업체, 단체의 노력으로 컨테이너 물동량 등 여러 부문에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라며 “올해도 지난해의 악재가 지속되고, 국내 수요부진,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한 해상운송 차질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상존하지만, 올해 목표로 설정한 350만TEU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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