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인증선 보급지원사업’ 선박 모집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중소형 연안선사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지원하기 위해 19일부터 오는 3월 29일까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 대상 선박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은 국내 연안선사의 친환경 선박 도입을 장려하기 위한 것으로, 친환경 인증선박 건조자금의 일부를 국가가 지원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까지 14척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7척 이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는 선사들은 친환경 인증등급에 따라 1등급은 2%, 2등급은 1.5%, 3등급은 1%의 취득세를 감면받는다.

대상은 전기추진,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추진 등 3등급 이상의 친환경인증선박을 발주하는 연안선사 등이며 선정 시 인증 등급과 선박 건조비용에 따라 선가의 10~30%에 해당하는 보조금을 지원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강도형 장관은 “친환경인증선박 보급지원사업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을 위해 국내 연안선사의 친환경선박 도입을 장려하는 중요 사업”이라며 “보조금뿐만 아니라 올해부터 시행되는 친환경 선박 취득세 경감(최대 2%)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통해 해운분야의 탄소중립이 달성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