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80 항공기 엔진 1대에 적용

△A380 항공기에 SAF를 공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에미레이트항공)
△A380 항공기에 SAF를 공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에미레이트항공)

에미레이트항공은 두바이국제공항에서 세계 최초로 A380 항공기를 활용한 100% 지속가능한 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SAF) 시범운항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SAF는 탄소 배출량을 기존 연료 대비 85% 가량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연료로 현재 여객기 운항 시 기존 연료와 50% 비율로 혼합해 사용하고 있다.

이번 시범운항은 A380의 엔진 4대 중 1대를 100% SAF로 채워 운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이번 시범운항이 항공업계 등의 각종 지표 마련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에미레이트항공 아델 알 레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번 시범운항은 엔진 4대 중 1대를 100% SAF로 운항한 첫 사례이자, 앞으로 SAF 상용화와 표준화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비행이다. 에미레이트항공이 성공적으로 이번 비행을 마친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항공업계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SAF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에미레이트항공과 파트너사들의 노력은 앞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강조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글로벌 에너지기업 쉘(Shell), 핀란드 네스테(Neste)와 파트너십을 통해 2024년과 2025년 약 300만 갤런의 혼합 SAF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