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배송 등 이커머스 기본 경쟁력 강화해 선순환 구조 구축

11번가가 새해 첫 전사 타운홀 미팅에서 오픈마켓 흑자전환과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배송의 효율적 운영과 성장을 통해 흑자전환을 목표로 제시했다.

11번가는 서울시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11번가 본사에서 새해 첫 전사 구성원 대상 ‘2024 1st 타운홀미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꾸준한 수익성 개선 기조 아래 지난해 영업손실을 줄이는데 성공했고 특히 오픈마켓 사업은 지난달(12월)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며 “11번가는 커머스 경쟁력 강화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효율 개선 노력을 병행해 2024년 오픈마켓 사업의 연간 흑자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11번가는 오픈마켓의 흑자전환과 동시에 리테일 사업인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의 효율적 운영과 성장을 통해 2025년 연간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 전환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판매자 성장 ▲가격 ▲트래픽 ▲배송 ▲AI 등 5개의 신규 ‘싱글스레드(Single Thread, 이하 ST)’ 조직을 운영한다.

각 ST 조직별로 오직 핵심과제 수행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 이커머스의 기본 경쟁력인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을 강화하고 각 영역에서의 전방위적 개선을 이뤄 수익성 개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는 플라이휠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안정은 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계속된 소비침체와 이커머스 경쟁 강화, 시장환경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11번가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가 되어 전사 목표를 향해 달려왔다”며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과 글로벌 사업자들의 진출 그리고 주변 환경 변화 등 올해도 모든 것이 녹록치 않지만 11번가의 힘을 믿고 우리 고객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