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선박연료 공급망 구축해 미래 경쟁력 제고 기대

△(왼쪽부터)HD현대중공업 조민수 부사장, 한국선급 김대헌 본부장,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운영부사장, 롯데정밀화학 윤희용 상무, HMM 김규봉 총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울산항만공사)
△(왼쪽부터)HD현대중공업 조민수 부사장, 한국선급 김대헌 본부장,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운영부사장, 롯데정밀화학 윤희용 상무, HMM 김규봉 총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울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김재균)는 9일 사옥에서 한국선급, 롯데정밀화학, HD현대중공업, HMM과 ‘암모니아 벙커링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암모니아 벙커링은 암모니아를 선박 연료로 급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운영부사장을 비롯해 KR 김대헌 본부장, 롯데정밀화학 윤희용 상무, HD현대중공업 조민수 부사장, HMM 김규봉 총괄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7월 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암모니아가 선박의 대체 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암모니아 추진선박도 발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여서 연료 공급을 위한 벙커링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울산항만공사와 한국선급, 롯데정밀화학, HD현대중공업, HMM은 위험물로 취급받는 암모니아를 선박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제도와 규제를 개선하고 안정적인 암모니아 공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 암모니아 벙커링 관련 신사업 성장을 위한 연구와 실증을 수행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울산항만공사는 국내 1위 액체화물 취급 항만인 울산항의 액체화물 처리 역량을 기반으로 효과적인 암모니아 벙커링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수소 저장과 유통까지 수행하는 북신항 사업의 추진과 더불어 암모니아 선박연료시장의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규제 혁신이나 제도 개선 등 정책적인 지원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울산항만공사 정순요 운영부사장은 “민-공이 힘을 합쳐 친환경 벙커링 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울산항이 전 세계 친환경 선박연료공급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