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사업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 성장 기반 마련

한진이 글로벌 이커머스 물량 유치 등으로 물량 증가와 원가절감이 이뤄져 영업이익이 5.2% 상승했다. 

한진이 2023년 경영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연결 누계 기준 영업이익이 2022년 대비 5.2% 상승한 1,204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2조 8,076억 원을 기록해 2022년과 유사했다. 

한진은 이번 실적에 대해 지난해 1분기 글로벌 경기침체로 물량 감소, 운영원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일시 감소했지만 2분기부터 신규 고객사 확보 및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세로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3분기 이후 글로벌 이커머스 물량 신규 유치와 컨테이너 터미널 자회사의 견조한 실적 유지, 택배사업의 신규 고객사 유치 강화로 물량 증가, 간선/HUB 운영 최적화 등 원가절감 활동도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사업별로 택배의 경우 전략 고객사의 물량 확대와 함께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의 특화 배송 서비스 물량이 증가했다. 또한 자동화 설비 확대를 통한 운영효율성 제고로 수익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향후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오픈을 통해 네트워크 개편 및 자동화에 따른 운영효율성 제고, 원가절감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물류사업은 유통 및 컨테이너 육상운송 신규 물량과 의약품 물류시장 진출 등 사업 영역확대 및 컨테이너 터미널 자회사의 견조한 실적유지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부산신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내 ㈜세주DSJ의 물류센터를 인수해 항만물류 경쟁력을 강화했다. 

글로벌사업은 중국발 해외직구 증가에 상해, 청도, 대련, 심천, 홍콩 등 총 5개 법인의 현지 영업 강화를 통해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물량을 신규 유치하고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해외거점 확대를 통한 국가별, 지역별 역내물류, 대륙 간 네트워크 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사업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국내 중소 이커머스 셀러의 성장을 위해 시작한 원클릭 택배 서비스는 누적 가입고객 7만여명, 누적 취급물량은 2,500만 박스를 넘겼다. 중소 이커머스 셀러의 해외 진출을 돕는 초국경 택배 서비스 ‘원클릭 글로벌’의 거래량도 급증했으며 업계 최초 글로벌 C2C 해외직구 플랫폼 ‘훗타운(HOOT TOWN)’도 입소문을 타는 등 디지털 플랫폼 사업도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진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 니즈에 맞춘 서비스로 고객에게 차별적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고 ESG 내재화 및 글로벌 신시장 진출 가속화, 그룹사/고객사/파트너사와 협업하여 성장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과 수익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