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간 누적 2,900만 건 이용...가맹점 집객, 추가 매출 효과 등으로 이어져

△한 소비자가 GS25 편의점에서 반값택배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제공=GS25)
△한 소비자가 GS25 편의점에서 반값택배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제공=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반값택배의 이용 건수가 5년여 만에 130배 규모로 성장했다고 4일 밝혔다.

반값택배는 GS25가 2019년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저가 택배 서비스다. GS25 매장을 통해 택배 발송·수령이 이뤄지는 서비스 구조이며 일반 택배의 반값 수준인 최저 1,800원에 이용 가능하다.

론칭 첫해 약 9만 건 수준이던 연간 이용 건수는 지난해 기준 약 1,200만 건으로 증가해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비대면 중고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배송비 절약을 위해 반값택배를 이용하는 고객 수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된다.

GS25에 따르면 반값택배의 성장은 GS25의 가맹점 집객, 추가 매출 효과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1건 발생 시 택배 발송인과 수취인 2명이 각각 GS25를 방문하게 되는 서비스 구조상 반값택배를 통한 순수 집객 효과는 누적 약 5,800만 명으로 환산되며 반값택배 이용 고객 3명 중 1명은 일반 상품을 구매한 것으로 분석됐다. GS25는 이를 통한 추가 매출 효과에 대해 누적 약 1,000억 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지난해 말까지 반값택배 누적 이용 건수는 2,900만 건을 넘어섰으며 월평균 100만 건으로 산정 시 이달 내 3,000만 건을 무난하게 넘어설 것으로 GS25는 전망하고 있다.

DX 강화 통해 편의성 높이고  서비스 지역 확대에 집중 예정
GS25는 올해 DX(Digital Transformation) 강화, 서비스 지역 확대 등을 통해 서비스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먼저 DX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전용 앱 ‘우리동네GS’ 내 반값택배 예약 시스템을 탑재한 데 이어 GS페이로 반값택배(일반 택배 포함)를 현장 결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도입했다.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반값택배를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또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제주-내륙 간 반값택배를 론칭해 서비스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윤지호 GS리테일 서비스상품팀 MD는 “편의점 업계 물류 부문에서 가장 창의적인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는 반값택배 서비스가 5년 차를 맞으며 국민 택배 반열에 등극했다. GS25 가맹점의 집객, 추가 매출, 충성 고객을 육성하는 중요한 록인(Lock-In, 묶어두기) 서비스로 반값택배 서비스를 지속해서 고도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