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회장 서병륜, 이하 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콜드체인 전문가(콜드체인관리사) 양성과정’ 6기 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은 콜드체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가 개설한 국내 유일의 콜드체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제6기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 수료식
제6기 콜드체인 전문가 양성과정 수료식

6기 교육 과정은 9월 16일부터 12월 9일까지 14회에 걸쳐 협회 교육장에서 진행됐으며, △콜드체인 산업·법규정, △글로벌 콜드체인 표준, △농·수·축산물 콜드체인관리, △의약품 콜드체인 관리, △콜드체인 모니터링, △콜드체인 패키징, △콜드체인 운송, △콜드체인 설비, △콜드체인 물류시설 등의 이론 수업과 해외연수, 국내 현장 견학, 세미나 참가·전시회 참관 및 콜드체인 연구 과제 발표 등 다양한 커리큘럼이 진행됐다.

특히 해외연수에서는 말레이시아의 냉장·냉동창고업체, 식품 제조업체, 포트클랑 항구, 말레이사투자청 등을 방문해 말레이시아 콜드체인시장 현황을 파악하여 해외 콜드체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경쟁력을 다질 기회를 마련했고, 대상, JAS 건축사사무소, 위드, 진안물류, 에이치시티, 오텍캐리어냉장, 써모랩코리아, 용마로지스 등 18명이 연수자로 참가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말레이시아 콜드체인 연수
말레이시아 콜드체인 연수

이번 6기 교육에는 깐깐한패밀리, 대상, 인천콜드프라자, 미주아이티, 용마로지스, 세중해운, 삼중테크, 엠투클라우드, 뉴포트인터내셔날, 라인올물류, 보금냉열, 오텍캐리어냉장, 로지스올그룹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15명이 참여했다. 대면, 비대면(Zoom)을 병행한 교육 진행으로 지방에서 근무하는 교육생도 참여해 미래 성장 산업인 콜드체인에 큰 관심을 드러냈다.

12월 9일 열린 제6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 수료식에서는 수료생들에게 소정의 상품과 함께 콜드체인관리사 자격증 및 교육과정 수료증이 수여됐다.

협회 교육 담당자는 “본 과정을 통해 앞으로 성장성이 큰 콜드체인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역량을 키워나갈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콜드체인 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이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제7기 콜드체인전문가 양성과정은 2024년 3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참가신청은 2024년 1월 중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