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800억 원 규모 컨테이너크레인 등 제작 발주

△신항 서 ‘컨’ 2-5단계에 도입된 국산 트랜스퍼크레인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신항 서 ‘컨’ 2-5단계에 도입된 국산 트랜스퍼크레인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에 국산 항만하역장비를 전면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 8일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6단계에 도입될 컨테이너크레인 6기와 트랜스퍼크레인 34기의 제작과 설치에 대한 입찰공고를 게시했다. 이번 사업은 총 2,800억 원이 투입되며 2-5단계와 동일한 사양의 국산 하역장비를 도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앞서 부산항만공사는 신항 서컨테이너부두를 국내 최초 국산 기술의 완전자동화항만으로 구축하기 위해 2-5단계 부두에 국산 컨테이너크레인 9기, 트랜스퍼크레인 46기를 제작, 설치한 바 있다. 2-5단계는 지난 10월 27일 자동화장비 시연회를 선보였으며, 현재 안정적으로 시운전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2-5단계의 국산 하역장비 도입을 통한 경제적 효과는 약 1조 원, 일자리 창출 효과는 약 2,400명에 달한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이번 국내 발주를 통해 정부의 국산기술 기반 스마트항만 조성 정책을 적극 이행하는 것은 물론 국내 중공업 업계와 연관 산업계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를 우수한 국산기술 기반 한국형 최첨단 스마트항만으로 조성하고 글로벌 물류 경쟁력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신항 서 ‘컨’ 2-5단계에 도입된 국산 컨테이너크레인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신항 서 ‘컨’ 2-5단계에 도입된 국산 컨테이너크레인의 모습(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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