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정보통신(KTNET, 대표이사 차영환)이 항공 총판대리점(GSA) 고객을 대상으로 항공 e-CBA(Cargo Boarding Advisory : 화물예약목록)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간 GSA 업체들은 항공사별로 형식이 서로 다른 CBA를 손으로 직접 입력해 항공사나 조업사에 전달해왔다. 하지만, 이제 KTNET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인 유로지스허브(uLogisHub)를 통해 이러한 작업을 디지털화해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e-CBA를 통해 GSA 업체들은 화물예약 이후 대리점으로의 상업송장 발송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정산 업무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 실적관리 기능을 통해 주간, 월간, 분기별 실적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현재 e-CBA 서비스를 이용 중인 한 GSA 업체 관계자는 “도입 후 CBA 작성 및 정산과 관련된 업무량이 크게 줄었다”며 “앞으로 GSA를 담당하는 항공사 역시 더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TNET 차영환 대표이사는 “e-CBA 서비스는 현장 실무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개발한 서비스로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KTNET의 유로지스허브 가입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물류‧무역업체의 디지털 전환과 업무효율성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